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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교과과정

기초교양

학년 학기 교과목 코드 과목명 학점(시간)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이수 영역
1 1 USB008 소통을 위한 발표와 토론 2(2)  
USB009 실생활 영어I 2(2)  
2 USB 실생활 영어II 2(2)
2 1 USB010 성경으로 세상보기 2(2)  
2 USB 광신인으로 세상살기 2(2)  
2 USB004 사회봉사
- 4학년 졸업 전까지 1회(20시간) 이수
1  

전공

학년 학기 교과목 코드 과목명 학점(시간)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이수 영역
1,2 1 UKT016 한국문학개론 3(3) 4
UKT074 외국어습득론 3(3) 2
UKT028 * 한국어문법교육론 3(3) 3
2 UKT004 * 한국어문법론 3(3) 1
UKT020 한국어번역론 3(3) 3
UKT023 사회언어학 3(3) 2
UKT078 언어교수이론 3(3) 3
3,4 1 UKT031 * 한국어어휘교육론 3(3) 3
UKT033 * 한국어이해교육법 (듣기/읽기) 3(3) 3
UKT062 현대한국사회 3(3) 4
UKT087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3(3) 4
2 UKT017 한국어교육정책론이해 3(3) 3
UKT029 * *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3(3) 3
UKT063 언어와문화 3(3) 4
UKT084 * * 한국어교육실습 3(4) 5
UKT085 한국어의미론이해 3(3) 1

* 표시는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 표시는 부전공 이수 필수 과목임

* * 표시는 전공 및 부전공 필수 과목임.

전공필수, 전공선택

국어학개론(Outline of Korean Linguistics)

한국어의 특성들을 잘 알기 위하여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등 한국어학 전반을 개관하고, 공시적 · 통시적 연구의 대강을 이해하여, 한국어학 각론의 기초를 세운다.

한국어음운론(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 체계 및 음운 현상 등 음운에 관한 제반 이론을 탐구한다.

한국어문법론(Korean Grammar)

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 전반에 걸친 이론과 규칙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한국어어휘론(Korean Lexicology)

한국어 어휘에 대하여 의미론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한국어 교육 정책론(Polic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 교육에 대한 정책의 변화와 방향, 한국어 교육 실태, 한국어 교육 관련 법률, 어문 정책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한국문학개론(Introduction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여러 이론을 익히고, 시, 소설 등 실제 한국 문학 작품들을 읽고 감상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한국의 전통문화(Korean Traditional Culture)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여 외국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이해시키는 방안을 탐구한다.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Multimedia for Korean Language Teaching)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Multimedia for Korean Language Teaching)

컴퓨터와 인터넷이 생활, 학문, 산업의 각 부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시대 조류 속에서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정보처리의 주요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Linguistic Norm )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외래어표기법 등 한국어 어문 규범 전반을 이해하여 표준 한국어를 규범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전수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한국어교육개론(Outline of Korean Education)

언어 교육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탐색하고, 이러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한국어교육 방안을 수립한다.

사회언어학(Social Linguistics)

언어가 사회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하여 탐구하고, 사회언어학적 지식을 언어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Practice in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 음운에 관한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지도방안을 다각도로 살핀다.

외국어습득론(Second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혹은 제2언어의 습득과 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한국의 현대문화(Korean Contemporary Culture)

한국의 현대문화 실재를 경험하고 제반 특성을 이해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Practice in Korean Grammar)

한국어 형태론, 통사론과 관련한 지식을 언어 습득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교육법을 익힌다.

한국어 표현 교육법(말하기/쓰기)(Instruction In Korean Speaking & Writing)

말하기,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어 표현을 숙달시키는 교육법을 익히고, 이의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

한국어강의실습(Practicum)I, II

실제 강의 현장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직접 한국어 교육을 해 봄으로써 한국어 교사로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한국어어휘교육론(Practice in Korean Lexicology)

한국어 어휘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 원리와 교육 방법 등을 탐구한다.

한국어 이해 교육법(듣기/읽기)(Instruction In Korean Speaking & Listening)

듣기,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어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교육법을 익히고, 이의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

한국어교재론 (Research on Textbooks and Materials Development)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재 전 과정을 확인 · 이해하고, 특히 기존 한국어 교재를 심도 있게 분석, 비판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재 구성의 원리를 익힌다.

한국문화교육론(Practice in Korean Culture)

한국어 교육에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한국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문화 교육 방안을 찾는다.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한국어를 외국어로 교육하는 교사가 학습자들의 모국어와 한국어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하고 이를 교수 현장에 적용하도록 유도한다.

현대한국사회(Modern Korean Society)

한국에 대한 국가정보와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한국인의 삶, 그리고 한국사회의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보는 강좌이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다각적이고도 깊이 있게 살펴보면서 한국은 어떤 나라이며 한국인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배우게 된다.

컴퓨터와 한국어(Computer and Korean)

수강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한글을 타자하며, 컴퓨터의 각종 서식 파일을 이용하여 한국어 문서를 작성토록 하기 위하여 본 과목을 개설하였다.

언어와 문화(Language and culture)

한국어가 맥락을 중시하는 언어라는 것을 통해 한국문화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구성원 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집단주의 문화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을 파악하게 하여 한국어의 이해도를 높여간다.

한국어표현교육론심화(Korean Expression of Education advanced)

읽기를 통해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면, 말하기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고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글로써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