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미남장로회 묘지

미 남장로회 한국선교회 묘지의 추모록 정보

이곳에 마련한 미국 남장로회 한국 선교사들의 묘지와 추모록의 DB 구축은 2019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Nrf-2019S1A5B5A07111637)된 것이다.
본 자료는 미국 남장로회의 한국 선교회 소속 선교사들의 묘지 및 추모록 원본을 온라인 서비스하고자 작성된 것입니다. 이방인 선교사의 묘지라는 희소성, 역사성, 지역성을 기초로 선교사의 산재묘지를 DB로 구축해 선교사를 추모하는 동시에 묘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선교사 묘지의 정보 및 관리의 필요성, 기독교 문화유적 조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선교사 추모정보에 관한 학술자료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미국 남장로회 선교사 묘지는 호남지방의 근대 역사문화 유적지로 조성된 양림역사마을 안에 있습니다. 이들 미국 남장로회 선교사의 묘지 현황을 파악하고 지리정보, 추모정보, 묘지사진정보 등을 정리하여 DB로 구축하였습니다.
선교사 추모 기록물 정보는 선교 연례회의록(Minutes of the Korea Mission of PCUS)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이 원본이 추모록으로 정리되었고, 양림동선교사묘원에 안장된 선교사들의 추모록, 묘지정보, 사진정보 등은 열람이 용이하도록 광신대학교 홈페이지와 연동해 배너로 구축하였습니다.
이로써 미국 남장로회 선교사 추모록 원본 및 묘지 정보에 대한 접근의 편리성을 높여 누구든지 쉽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묘역은 도시 속의 커뮤니티 공간이자 역사문화의 교육 및 사색의 공원으로 정비된다면 지역문화콘텐츠로써 지역개발정책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관개선, 국토지원의 활용성을 높이는 데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미국 남장로회 관련 자료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것이니 미국 남장로회 호남지역 선교역사 연구를 위해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GPS 선교사묘역사진 다운받기
2. 묘지사진 첨부 in memoriam
3. 묘비, 인물사진 in memoriam
4. memoriam in minutes
5. 미남장로회 한국선교회 묘지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