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김종식교수 연구실 062-605-1125 학위수여명:사회복지학석사

학과소개

현대사회가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인간소외현상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문제, 노인문제, 아동문제, 장애인문제 뿐만 아니라
산업재해, 실업, 정신질환 등 크고 작은 사회문제들이 갈수록 심화되어 복지사회의 실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로부터 모든 국민들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국민적 과제를 수행하고 연구하며 전문지식 함양과 직업적 역량강화로 사회복지 전문인으로 인정받고자 한다.
우리 광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서는 "보건복지부(한국사회복지협회 주관)"에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게 되었다.

과목명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교양적 수준에서 이해하려는 학생들과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으로 살펴본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조사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인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계량적인 방법의 한계를 제시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학교교육에서 습득한 개념, 이론, 그리고 개입모델과 방법론적인 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실천하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결합시키는 체험교육과정이다.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종식교수 연구실 062-605-1125 학위수여명:교육학석사

학과소개

요즘은 ‘인생의 3모작시대’라고 한다. 인생 100세를 기준으로 사는 시대를 맞이하여 삶의 질적 선진화와 창의적 교육(대안학교, 교회학교 등)과 문화가 있는 삶을 위해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문화교실), 나를 찾는 문화, 모두가 누리는 문화 구현 실현 등 새 시대를 맞이하여 되었다.
이처럼 삶에 대한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해 우리 광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평생교육학과”에서는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평생교육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4학기만에 교육학석사, 주 1회출석으로 학습자들의 편의를 고려했어요.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로서 평생교육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정의 요건을 갖춘 자에게 부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과목명

평생교육론(Theories of Lifelong Education)

학교 교육의 시대에서 평생 교육의 시대로 전환되는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새로운 의미, 가치관, 평생 교육 제도와 정책, 평생 교육자의 역할, 평생 학습의 방법 등을 폭넓게 고찰한다.

교육사회학(Education Sociology)

가정 환경, 사회 계층, 사회 변동 등 교육의 외적 요인이 교육에 미치는 경험적 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을 고찰하여 교육과 사회에 대한 질적 안목을 넓힌다.

평생교육경영론(Theories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조직, 관리와 관련된 기초이론 및 실제를 탐구한다. 평생교육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평생교육기관의 인사, 재무, 프로그램, 마케팅 관리 기법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평생교육의역사와철학(History and Philosophy of Lifelong Education)

국내?외에서 평생교육이 실천되고 제도화 되는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주요 실천가의 사상과 역사적 법칙 등을 고찰함으로써 현대 평생교육의 발전에 적용할 시사점을 탐색한다.

평생교육방법론(Theories of Lifelong Education Methods)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지식과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평생교육방법 연구론

평생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과의 지식과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학습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다양한 평생 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평생교육세미나

평생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찾아 심도 있는 연구와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폭넓고 체계적인 안목을 형성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Theories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복지론(Educational Welfare)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적 복지의 의미와 성격을 살펴보고, 평생 교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며, 교육 복지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색한다.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um)

평생 교육 실습의 철학, 기본 개념, 이론과 원리 등을 이해한 후, 평생 교육 현장에서의 실습 및 경험을 통하여 평생 교육 실무 능력을 배양하여 평생교육사로서 전문성을 갖춘다.

청소년교육론(Theories of Youth Education)

효과적인 청소년교육과 개발의 전개과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데 필요로 하는 관련된 기본 개념, 원리, 이론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사로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특수교육론(Theories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장애 영역별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여 다양한 특수 교육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적용하기 위한 전공 기초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