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일반대학원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학위수여명:철학박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전 공 교 과 목 명
구약학

구약신학방법론연구, 구약신학연구Ⅰ?Ⅱ?Ⅲ, 선지서연구, 이스라엘 역사 연구Ⅰ?Ⅱ, 성문서연구, 구약해석학연구

오경연구, 에스겔연구Ⅰ

신약학

성경해석방법연구, 신약기독론, 요한신학연구, 바울신학연구, 신약신학연구Ⅰ?Ⅱ, 성경해석학연구, 계시록 신학,

유대교와 헬레니즘

조직신학

WCC운동과 성령론의 추이, 교리사, 기독론 논의와 한국의 신학자들, 신학적인간학, 조직신학세미나Ⅰ?Ⅱ?Ⅲ,

헬만바빙크와 촬스핫지의 구원론, 현대성경해석학, 현대신학이슈, 칼빈성경해석과 설교,

칼빈과 한국장로교교회론종말론, 칼빈과 한국장로교회의 신론 비교연구

기독교윤리학

인간이해와 실제성의 발견, 인간영혼의 비밀과 신비, 사람에로의 인간학, 예수에로의 인각학과 기독교윤리 문제,

영혼의 신비에 대하여, 신의 죽음과 하나님의 실재성

역사신학

근대미국부흥운동사, 미국남장로교회역사, 미국복음주의운동, 미국청교도역사연구, 에큐메니칼운동, 역사신학세미나,

중세교회사 세미나, 청교도신학세미나, 초대교회 배경과 교부, 초대교회사 해석학, 초대교회사세미나, 한국교회사특강,

호남교회역사연구, 교회사연구방법론Ⅰ?Ⅱ, 사막교부들의 영성, 역사신학특강, Issue of Church History

설교예배학

교회와 설교, 설교분석, 실천신학연구방법론, 실천신학연구방법론 및 논문작성, 지도자론, 현대교회와 목회학 동향,

교회를 세우는 설교연구, 설교작성의 실제, 실천신학특강

선교신학

구약과 선교, 박형룡의 선교신학, 선교와 문화, 선교의 역사세미나, 신약과 선교, 지도자론과 선교, 칼빈의 선교사상,

토착화?상황화 선교

목회상담학

가족치료중급세미나, 갈등사역, 목회의 심리학적 기초, 목회적 돌봄과 상담, 목회적 돌봄의 역사,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용서와 치유, 인간발달과 기독교상담, 가족치료와 성인, 전인치유와 목회상담, 목회상담 원론,

임상실습및사례연구세미나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학위수여명:목회학박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목회신학 개요

실천적 교회론

교회목회행정

목회철학

교회성장학(전도학)

예배와 설교

목회와 교육

목회와 상담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학위수여명:신학석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전 공 교 과 목 명
구약학

구약메세지와 오늘날의 해석, 구약과 설교, 구약역사서 연구, 구약해석학, 다니엘서 연구, 민수기연구, 역대기신학연구,

이사야서, 이사야서 연구, 이스라엘 역사세미나Ⅰ?Ⅱ, 이집트와 구약성경, 지혜문학연구, 구약신학세미나, 오경연구

신약학

계시록 신학, 누가의 신학, 바울의 기독론, 사해사본과 신약성경, 성경해석학연구, 신약신학, 예수와 바울,

요한복음과 교회, 요한일서연구

조직신학

기독교강요, 교의신학과 인간론논의, 칼빈의 성경해석학, 칼빈신학연구, 벌코프와 머리의 교회론 비교연구,

조직신학과 성경론논의, 보수신학사, 현대신학자들의 성령론, 칼빈의 성경해석학, 칼빈성경해석과 설교,

칼빈과 한국장로교교회론종말론, 칼빈과 설교

기독교윤리학

기독교인간학세미나, 실재성의 발견Ⅰ?Ⅱ, 아가페와 에로스, 영적존재로서의 인간, 영적존재와 하나님 말씀,

철학사에서 실재성의 문제, 하나님의 영성과 인간의 영성, 영혼에 신비에 대하여, 신의 죽음과 하나님의 실재성

역사신학

교회사세미나, 교회사연구방법론Ⅰ?Ⅱ, 교회사특강, 교회사해석학, 동방교부사, 역사적 예수연구,

영국 청교도 역사연구, 일본교회사, 종교개혁세미나, 청소년사역과 영성훈련, 한국교회사 특강,

역사신학특강, Issue of Church History

설교예배학

개혁주의 목회신학연구, 교회와 설교, 교회와 예배, 교회지도자론, 구약과 설교, 새설교학에 대한 개혁신학적 비판,

설교청중과 그 문화이해, 설교학Ⅰ?Ⅱ, 실천신학, 하나님 중심적 설교, 한국교회성장사, 설교작성의 실제, 실천신학특강,

칼빈의 실천신학

선교신학

교회성장과 선교전략, 북방선교론, 선교비전과 리더쉽, 선교신학세미나Ⅰ?Ⅱ, 선교와 문화, 칼빈의 선교사상

목회상담학

가족상담, 목회상담의 실제, 분석심리와 목회상담, 성격장애와 아동상담치료, 심리이론과 목회상담,

이상심리와 목회상담, 가족치료와 성인아이, 목회상담 원론, 기독교정서코칭

주경신학

갈라디아서,민수기 등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임유경교수 연구실 062-605-1122 학위수여명:교육학석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유아 발달 세미나 (Seminar in Child Development)

유아발달 관련 이론의 변화와 최근 동향, 발달관련 이슈와 쟁점들, 그리고 현대 사회 유아 발달의 특징 및 문제점에 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전공분야의 연구와 논문 작성을 위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연구 방법을 논의·평가하여, 실증적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양적, 질적 연구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검토한다.

아동문학교육연구 (The research of Children' Literature)

아동문학의 역사와 발달, 현장에서의 적용-유아의 발달과 연관지어 아동문학 분석,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활용-에 필요한 제반 요인을 탐구한다. 또한 심리학, 기호학 등의 학제적 접근을 통해 아동문학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연구한다.

영유아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제반 요소들을 살펴보고 유아교육과정의 제반지식을 이해하여, 이론을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과정 각 영역별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영유아교육 및 보육정책세미나 (Seminar on the Poli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영유아기 발달특성, 사회변화에 따른 국가와 부모의 요구를 토대로 시행되고 있는 현 정책의 기본방향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연구하고, 영유아 교육과 보육을 위한 최선의 정책적인 방향에 대해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특수아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장애 유아들의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 평가 방법과 행동지원의 계획, 실행의 최근 동향을 연구한다.

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The research of Parent Education Program)

태내기에서 학령전기까지의 발달에 적절한 부모양육 실제를 알고 자녀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역사를 살펴보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관련 이슈와 쟁점들, 최근 연구의 동향,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탐구·분석·평가하여 현대 유아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영유아사회교육연구 (Social Education Studies in Early Childhood)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에 대한 제반이론 및 중요성을 고찰하고, 사회의 변화로 더불어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인성, 다문화 프로그램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사회교육 적용방법을 탐색한다.

유아교육 개인연구 (Individu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각 개인별 논문지도에 필요한 제반사항 즉, 논문 주제선정, 목적 및 가설, 연구방법, 연구논의 등에 대해 지도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영유아 프로그램 실제로의 발전을 위한 대안적 논의에 대한 연구수행 능력을 기른다.

아동복지세미나 (Child Welfare Seminar)

현재 우리 일상에서 이슈가 되는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독서치료연구 (Research of Bibliotherapy)

독서치료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언어적 행위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치료원리를 탐색한다.

유아놀이연구 ( Play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놀이에 관한 제반 이론과 연구들을 소개하고 인적, 물적 변인에 따른 유아놀이의 특징을 파악하며 유아교육 현장과 연결하여 효과적인 놀이지도 방법에 관하여서도 연구한다.

유아예술교육연구 (Studies of Creativ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음악, 조형, 동작교육의 이론과 최근의 경향을 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며 지도방법에 관하여 논의한다.

유아연구사례세미나Ⅰ (Early Childhood Studies Case SeminarⅠ-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dgy)

주요한 질적 연구의 접근 방식들에 대해 탐색해 봄으로써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연구의 관점을 다양화 한다. 또한 개인별 주제에 따른 질적 연구의 설계를 연습하고, 대표적인 자료수집 방법인 면담과 관찰을 수행해 봄으로써 질적 연구 방식과 연구자의 자세를 익힌다.

유아연구사례세미나Ⅱ (Early Childhood Studies Case SeminarⅡ-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dgy)

질적 연구 접근법들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으로써, 구체적인 연구 계획에 따라 수집된 질적 자료의 분석과 글쓰기에 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질적 연구의 최근 동향을 알아본다.

아동상담세미나 (Child Counselling seminar)

아동상담 관련 제반 이론과 실제 지도 및 적용 방법을 분석하고, 다양한 척도를 통해 아동의 행동을 평가하고 적합한 상담방법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유아교수학습방법연구 (Early Childhoo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Research)

유아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유아교육의 (언어, 사회, 수학, 과학, 음률, 신체표현, 미술 등)각 영역별 교수-학습과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방법 및 현장 교육계획 적용, 프로그램과의 관련성을 분석, 검토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임유경교수 연구실 062-605-1122 학위수여명:교육학박사

학과소개

 

과목명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철진교수 연구실 062-605-1128 학위수여명:사회복지학박사

학과소개

 

과목명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성환교수 연구실 062-605-1127 학위수여명:상담학박사

학과소개

 

과목명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용구교수 연구실 062-605-1     학위수여명:

학과소개

 

과목명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밀양 교수  학위수여명:상담학박사

학과소개

 

과목명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062-605-1040 주임교수:이미나교수 연구실:062-605-1000 학위수여명: 교육학박사

학과소개

박사과정: 휴먼서비스교육학과(Department of Human Service Education)

학위명: 교육학박사(Doctor of Education.(D. Ed))
<중독상담 전공 / 평생교육 전공>

모집정원: 12명 (2020년 1학기부터)

<휴먼서비스교육학과>

휴먼서비스교육학과는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융복합형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산업사회를 넘어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어 향후 많은 직업이 로봇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간에게만 있는 감성,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의 개발을 기반으로 한 <휴먼서비스 영역에서의 특성화>를 통한 미래사회의 인재양성을 추구한다.

교육목적

중독상담은 심리적, 사회적, 병리적 모델의 통합적 관점에서 중독자를 이해하고, 중독자의 건전한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중독 재활과 더불어 인터넷(스마트폰중독)상담사, 중독상담전문가, 중독예방상담사, 매체활용상담사 등 자격취득을 위해 체계적으로 전공하고 연구하여 폭넓은 임상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또한, 학제적 접근으로 중독에 대한 상담 및 예방교육을 통해 다양한 중독에 대한 기능 회복과 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전문가(사회복지 및 교육학전공)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중독의 예방, 치료, 재활을 담당할 전문 인력 양성
-중독의 치료, 재활 및 상담, 의학의 이론 및 실제 중심교육
-중독의 예방과 치료, 중독의 예방교육프로그램개발, 중독 가족 심리적 지원교육
-다양한 최신 상담 이론 및 기법 습득
-중독 및 심리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훈련 및 실습
-취·창업 및 전환기 직업인 지도육성

특징

-알콜, 도박, 인터넷(게임), 쇼핑몰, 약물 분야의 중독학, 정신병리 및 상담심리 중점교육
-중독심리상담, 예방교육 및 임상전문가 육성
-다양한 상담기법의 실습과 현장 실무중심교육
-중독 및 상담관련자격증 취득기회(국가자격, 민간자격 등)
-사회복지, 교육학과, 상담학과와 연계 및 복수가능

졸업 후 진로

중독예방치유센터, 정신보건관련기관, 전국 소재 교정기관, 국립정신병원,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시,군,구 사회복지공무원, 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초,중,고 학교상담사, 초,중,고 교육복지사 등, 학술연구지원팀 등.

자격증

평생교육사-국가자격증
진로지도상담사, 인터넷(스마트폰중독)상담사, 정신건강증진사, 중독상담전문가, 중독예방전문가, 매체활용상담사 등

교과목 소개

<중독상담 전공 / 평생교육 전공>

  1학기 2학기
1학년 [중독상담과 재활]
[고급 이상심리학]
[평생교육론(전필)]
[고급 가족상담세미나]
[고급 분석심리학]
[평생교육경영론(전필)]
2학년 [중독상담 사례관리]
[고급 집단상담세미나]
[평생교육방법론(전필)]
[긍정심리학의 이해]
[매체활용 중독상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전필)]
공통과목 [문화예술교육론, 평생교육 철학과 역사, 평생교육정책론, 지역사회교육론, 평생교육실무론, 평생학습도시론, 직업·진로설계, 대안교육 분야]
심화 과목 [평생교육실습(전필)]
[중독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중독상담 연구방법론]
학술 연구 [서비스디자인방법론]
[숲과 인간]
[인간과 교육]

중독학개론 (Introduction to Addiction Studies)

중독의 개념, 원인, 중독성 질환의 종류, 질환 및 평가,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 및 행위 등에 대해 탐색해 보고, 중독성질환에 대한 치료, 예방, 중독관련 법규 등 중독학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는 교과목이다.

고급이상심리학 (Advanced Ideal Psychology)

이상과 정상을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이상행동의 유형 및 범주를 알게 된다. 각 정신장애별 진단기준을 학습하게 원인론을 이해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현대 정신장애 진단체계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된다.

고급상담이론과 실제 (Advanced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심리학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하여 상담의 기본적 특성 및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현실치료 등 이론에 따른 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고급정신건강론 (Advanced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고급가족상담세미나 (Advanced Family Counseling Seminar)

가족을 만나는 전문가로서 도움이 될 만한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 및 가족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임상현장에서 가족과 실제 만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긍정심리학의 이해(Understanding Positive Psychology)

플로리시란 좋은 생각, 감정, 행동은 물론 모든 능력이나 잠재 능력까지 발휘해 번성시켜 활짝 꽃피우게 하는 것이다. 개인의 지속적인 행복 증진,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종교의 부흥, 나라의 번성도 플로리시다. 인간이 누리고 이룰 수 있는 최고의 삶과 결과이다.

고급분석심리학(Advanced Analytical Psychology)

무의식을 인격적 성숙을 위한 ‘창조의 샘’으로 보았다. 이것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무의식에 ‘자기실현’의 씨앗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삶에서 마주하는 시련? 고통? 갈등? 절망? 상실은 자기성찰의 소중한 기회다. 위기의 순간, 그림자를 발견하고 아니마? 아니무스와 대화하면서 무의식을 의식화한다면 어느새 자기실현(개성화)의 문턱에 다다를 것이다.

고급정신병리 (Advanced Psychopathology)

정신장애 분류체계인 DSM-5 진단체계에 기초한 정신장애의 원인과 특징, 정신방어기제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집단상담 세미나 (Advanced Group Counseling Seminar)

집단의 특성과 집단 역동의 전개과정을 응용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대상자를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원리, 방법을 학습한다.

중독상담사례관리 (Addiction Counseling Case Management)

최근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고통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해 알콜 중독, 도박 중독, 인터넷 중독과 같은 다양한 중독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중독은 단순히 중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살, 가정폭력, 가족 붕괴와 같은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본 과목은 중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을 예방 및 개입하기 위한 상담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사례관리는 접수, 사정, 개입계획, 조정하고 점검, 평가와 종결 등 사례관리 실천의 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중독상담연구방법론 (Addicted 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ology)

중독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주제 선정에서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연구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수행한다.

행위 및 약물중독 (Behavior and Drug Addiction)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중독이란 무엇인지, 중독과 관련된 편견과 낙인문제를 학습한다. 행위중독이 소개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고, 각 행위중독질환들의 사례와 원인, 편가 및 진단 기준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약물은 임상신경 정신약물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중독현장실습 및 지도 (Addiction Field Practice and Guidance)

중독현장 실습을 통해 임상 경험을 하며, 중독재활의 현장에서 실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기른다.

인터넷중독 이해와 상담 (Internet addictio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인터넷은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기술이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공간에서의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다양한 부적응을 경험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교과목은 인터넷 중독의 주요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매체활용 중독상담 (Media Addiction Counseling)

현대사회의 발전속도 만큼 다양한 매체가 개발되고 발달되면서 홈쇼핑, SNS 등의 매체중독이 심각해지고 있다. 현대사회의 매체중독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매체활용(놀이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영화치료 등) 중독상담을 실습한다.

중독상담실습 및 수퍼비전(Addiction Counseling Practice and Supervision)

최근 상담현장은 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기록 및 관리하며, 연구하는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예비상담자 시절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상담실습 훈련 기간 중 자신이 실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한 상담사례들을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에 기록하여 상담전문가인 교수자 및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담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술,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힌다.

중독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Addiction Prevention and Treatment Program)

중독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개인을 중독에 빠져들게 하는 개인적, 환경적, 사회적, 생태학적 요인들에 대해 학습하고,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해 본다. 중독별, 대상별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중독예방 및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해보고 실습해 본다.

중독재활세미나 (Addiction Rehabilitation Seminar)

4대 주요 중독치료에 대해 최근에 연구된 성과물에 대해 살펴보고,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치료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Service Design Research Methodology)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 개념과 가치를 재조명하고, 성공적인 서비스디자인 활성화 전략에 대한 조사 및 사례분석, 질적사례연구 등이 있다.

숲과 인간 (Forest and human)

숲 속에서 산림욕을 즐기는 건 바로 나무가 발산하는 피톤치드를 마시는 건강법이다. 산림욕의 효과로는 향에 의한 스트레스 해소·거담·강장·심폐기능 강화효과 이외에, 살균작용에 의해 맑아진 숲 속의 공기를 마시는 효과도 크다. 이와 같이 향기는 주로 인간의 감각기능을 자극하여 각종 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러한 작용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기도 한다.

평생교육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국내외 평생교육의 역사 탐구, 평생교육학의 철학적 기초 탐색, 현대사회의 문제 해결 방안으로서의 평생교육 필요성 이해, 대상별(일반성인, 여성,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이해, 프로그램별(문해교육, 직업능력개발, 인문학, 문화예술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이해, 기관별(대학, 지역사회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이해한다.

평생교육경영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

평생교육경영의 주요 개념 탐구, 평생교육기관 경영 관련 내부, 외부 자원 분석, 평생교육기관 특성(민관, 공공)별 평생교육경영 특징 분석, 평생교육경영 주요 핵심 과정(기획, 운영, 평가)이해, 평생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 평생교육경영 방안 탐구, 평생교육 기관별 특성 고려한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 도출한다.

평생교육방법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성인학습의 주요 이론 탐색, 성인 대상 교수법 이론 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별 효과적 성인학습 지도법 탐색, 평생교육 대상별 효과적 성인학습 지도법 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대상별 강의지도안 제작, 성공적 교수법 및 학습법 평가 방안 도출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함께 평생교육은 직업능력, 문화예술스포츠, 인문교양, 성인기초 및 문자해독, 시민참여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지역화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에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 층이 확대되고, 학습자의 요구 또한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으므로 평생교육사에게 창조적이고 유연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과 프로그램의 질 관리 능력은 기본 자질이 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양을 기르는 데에 목표가 있다.

평생교육실습(전필-Lifelong Education Practicum)

평생교육현장실습에 대한 이해 및 가이드라인, 실무에 대한 연습, 실습 후 자기평가 및 피드백 등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구조화된 실천적 경험을 통해 교과에서 습득한 평생교육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체화함으로써 평생교육 현장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정책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al Policy)

평생교육정책 및 제도 개념 탐구,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 역사 탐구, 국가 및 지역 단위 평생교육정책 기획 방안, UNESCO, OECD 평생교육정책 방향 및 내용 분석,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핀란드 등 주요 평생교육정책 현황, 미래사회에 대비한 평생교육정책 개발 방향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