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상담치료대학원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현진교수    *연구실 062-605-1103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학과소개 물질적 번영과 풍요의 그늘 속에 상처와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가는 이때 전문적 상담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신대학교 상담치료대학원은 오늘날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따뜻한 감성과 영성 그리고 창의적 전문성’을 지닌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본 대학원은 총 4학기로 진행되며 교과목명 가운데 꼭 필요하고 심도 있는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였습니다. 다양한 전문상담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상담실습과
수퍼비전을 통해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실력 있는 전문상담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 이후 상담학석사(M.A.) 학위 취득과 다양한 상담자격 과정의
연계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자격증의 취득을 돕고 안내하여 공공기관의 상담관련 직종에서 근무하거나 상담센터 운영 또는 센터 전문상담원으로 그리고
학교나 교회 상담현장 등에서 인정받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과목명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Testing)

현재 상담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반 심리검사의 내용,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성격심리와 성격상담 (Personality Psychology and Personality Counseling)

성격이론들(이론들의 성격이해들)을 연구함으로서 인간이해를 더 깊이 한다. 성격심리이론에 근거한 성격검사에 관해 알아보며, 성격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과 공동체 문제에 대한 상담을 배운다.

정서상담과 정신분석(Emotion Focused Counseling and Psychoanalysis)

정서중심치료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정서중심치료의 기술과 과정을 배워서 정서중심상담치료사로서 성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을 훈련한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기본적 개념을 정리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룹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그룹상담방법을 연구하여 이를 초중등학교의 또래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s)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의 특성과 주요기법들을 숙지하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이를 현장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l)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들과 진단 및 치료방법들을 개관해 보고 이해한다.

개인상담 및 사례수퍼비전 (Personal Counseling & Case Supervision)

상담자 자신에 대한 통찰을 넓히는 가운데 치유와 변화와 전인적성숙을 경험하며 다양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실제적 상담기법들을 익혀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임상적 경험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놀이치료이론(Theory of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아동과 놀이치료자에 대해 이해한다.

놀이치료인턴쉽(Play Therapy Internship)

인턴십은 상담센터에서 놀이치료 실습과 사례를 다루는 것을 포함하며, 담당교수의 슈퍼비젼도 받아야 한다.

놀이치료실습(Play Therapy Practicum)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y)

상담과정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기초로 한 사례개념화를 다루고,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 및 치료계획을 잘 구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훈련을 한다. 임상현장에서 효과가 좋은 상담이론을 상담실습을 통해 익히고 상담치료 현장에 적용토록 한다. 학생들은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슈퍼바이저나 담당교수는 참여자들과 함께 이론적 틀과 실천적 지식을 가지고 피드백을 해준다. 학생은 때때로 상담현장에서 실습을 할 수 있다. 실습한 것은 임상현장의 슈퍼바이져와 담당 교수의 슈퍼비젼을 받아야 한다.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발달의 특성을 전인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상담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상담연구방법론(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글쓰기를 읽힌다. 논문을 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논문의 계획서나 소논문을 쓴다.

상담인턴쉽(Counseling Internship)

상담실습을 위한 상담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또한 상담현장에서 상담 실제를 배우고 익혀 전문상담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가족치료(Family Therapy)

가족시스템을 역기능적 요소와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한국 가족구조를 분석해보고, 그 이해를 상담에 적용하며, 한국가족문제를 위한 새로운 치료적 패러다임을 세우기를 시도한다. 각 가족치료 이론을 상담실제에 적용 가능하도록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습을 한다.

기독교상담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성경에 뿌리를 둔 개혁주의적 상담신학의 토대위에 현존하는 다양한 심리 이론들에 대한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해와 건설적 비판력을 증진하며 전문성과 정체성을 충족할 수 상담이론 및 기법의 기본적 습득을 돕는다.

상담인턴쉽 및 사례수퍼비전(Counseling Internship & Case Supervision)

상담관련기관 등의 연관성가운데 전문적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전문상담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른다.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Psychology of Emotionally and Behaviorally Handicapped Children)

정서 및 행동 장애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여 아동심리상담사 또는 특수아 교육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임상심리(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연구 주제들에 대한 학문적 영역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된 연구 분야인 평가와 진단, 치료적 개입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심리사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한다.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Youth-serving theory and practice)

청소년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및 청소년상담 기관의 역할과 기능 등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Adlerian Counseling: A Practitioner's Approach)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철학과 가치를 파악하고 실제적 방법들을 연구한다.

학업상담(Learning Counseling)

학습상담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상담 실제를 연구한다.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밀양교수    *연구실 062-605-0000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재활심리치료란 전문치료사가 감각과 지각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간의 심리적 문제와 연관된 발달적인 지원을 통해 인간이 가진 문제를 풀어나가는 치료로서 미래사회에 더 많은 전문가가 필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대학원 재활심리치료학과는 인간의 생애주기 기반 발달지원 전문가를 위한 학문적 소양과 임상 실제를 연마하는 과정으로, 사람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치료자의 자세와 매체를 이용한 재활치료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재활심리치료학 분야 중 음악치료전공과 심리운동 전공의 2개 전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재활심리치료학 전공 과정은 총 5학기로 진행되며, 재활심리치료와 관련한 기본 심리학 교과목과 각 전공 분야에서 꼭 필요한 심도 있는 이론 및 임상에 필요한 치료기술 교육과 실습을 실시하여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졸업 후 의료 · 복지 · 교육 기관 등에서 전문 음악치료사와 심리운동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임상실습을 통하여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과목명

<음악재활치료 전공>

음악재활기술( Technique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의 기초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치료대상의 진단, 치료계획, 자료 수집 및 평가 등 다양한 음악적 접근 방법에 따른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특수아동 음악재활(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여러 유형의 장애아동에 대한 성장 발달 장애요인을 이해하고 영역별로 적합한 음악치료 이론, 방법, 기술들을 연구한다. 또한 치료기법과 교육방법을 다루어 치료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가능성을 탐구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장애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 치료과정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음악재활실습1( Music Therapy Practicum 1 )

교육 및 임상현장에 있는 다양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악치료 실제를 경험하며 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치료 기술을 향상시킨다.

음악재활실습2( Music Therapy Practicum 2 )

정신건강기관, 복지관, 시설 및 병원에 있는 다양한 정신장애를 가진 성인을 대상으로 음악치료의 실제를 경험하며 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치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음악재활 인턴쉽(Music Therapy Internship)

5학기 생 대상으로 음악치료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관련기관에서 필요한 임상능력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임상분석 및 연구를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음악치료와 가족(Music Therapy and Family)

가족의 문제와 이슈에 따른 가족치료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음악치료 접근에 대한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도록 익힌다.

인간행동과 음악( Music in Human Behavior )

<음악의 요소가 인간의 심리, 정신 및 행동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다양한 임상사례들을 분석, 평가하고 각 행동 특성에 부합한 치료교육방법을 모색한다.

음악재활진단과 평가( Assessment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를 필요로 하는 대상의 음악 기술 사정, 치료 목표 설정과 음악치료 개입, 치료 후 기능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치료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개별화 치료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 한다.

집단음악재활( Group Music Therapy )

음악치료 집단에서의 역동성과 그룹 상호 작용을 연구하고 여기에 필요한 통찰력과 분석력을 갖춘다. 그룹치료환경에서의 다양한 역동성을 불러오기 위해 필요한 음악적 구조기법과 치료모델을 검토한다.

성인음악재활( Audlt Music Therapy )

성인의 임상적 증상 및 사회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감각 통합 및 재활을 위한 음악의 치료적 중재와 활동구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임상즉흥연주(Improvisational Music Therapy)

비언어적 매개체로서 음악이 가진 투사도구 기능을 배우고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즉흥연주 기술을 배운다.

고급상담심리학(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정신장애의 유 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심리운동 재활치료 전공>

고급상담심리학(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정신장애의 유 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개인상담의 문제로만 고려하기 쉬운 한 개인의 고민이나 심리적 또는 행동상의 부적응 그리고 대인관계에서의 갈등과 같은 문제들은 그 원인이 당사자에게만 있다기보다는 전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문제에서 비롯된다는 가정 하에 가족구성원 전체 혹은 다수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가는 접근방법을 지칭한다.

임상사례 연구 및 상담실습(Stydies on Clinical Case and Presentation)

예술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임상사례 연구를 통해서 상담전반의 목표수립, 적용 가능한 상담 치료 프로그램, 치료사의 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사례 발표를 통해서 다른 상담사의 사례를 간접 경험하여, 보다 유능한 예술치료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상담치료 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은 심리해석을 위한 통계와 학술 논문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겸한다. 수집한 자료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통계를 활용하여 연구설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통계와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상담사례에 대한 효과를 기술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배운다.

심리운동학개론(An introduction to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개념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이론과 현장에서의 심리운동의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 적용을 위해 대상을 위한 발달진단에 대해 배우며, 대상의 조건, 환경, 활동범위등 실제 현장사례를 학습한다.

신체경험(Physical experience)

신체움직임을 매개로 신체 지각과 체험, 감각을 통한 신체도식, 자아상, 신체개념, 신체적 표현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자신의 신체인지와 기능 그리고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터득하게 하여 자발적인 움직임을 통해 사회 정서발달을 포함한 전인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신체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물질경험(Material experience)

주변 세계의 물질을 손으로 직접 만지며 물질을 다양한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물질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사회경험( Social experience)

자신의 신체를 사회적 환경을 통해 지각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 속에 원만하고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회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심리운동현장적용(Field Application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 이론을 현장에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움직임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몸과 마음이 통합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연구한다.

심리운동 현장실습(Field Practicum of Psychomotorik)

교육 및 임상현장에 있는 다양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심리운동치료 실제를 경험하며 대상에 따른 심리운동치료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치료 기술을 향상시킨다.

감각통합과 심리운동(Sensory integration and Psychomotorik)

몸의 감각 문제로 인한 해결을 위해 감각통합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심리운동이론을 학습하여 이에 따른 다양한 감각을 통합하는 심리운동치료 방법을 탐구한다.

발달장애 심리운동(Developmental disability Psychomotorik)

몸을 매개로 하여 인간이 격고 있는 발달장애에 대해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영유아심리운동(Infant Psychomotorik)

영유아의 감각과 지각을 움직임을 통해 경험하도록 유도하여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구성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운동과 이완(Psychomotorik and relaxation)

몸을 이용한 이완기법을 통해 심리운동으로 경험한 느낌, 사고, 행동에 대해 침착함과 조용한 의식을 갖도록 하여 심신의 평화를 느끼게 하는 것으로 현장에서 전 세대에 쉽게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운동과 학교폭력 예방

학교폭력을 예방히기 위해 실제로 지원 할 수 있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가능하게 한다.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철지교수    *연구실 062-605-1128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급격한 사회변화에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체계적인 청소년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청소년지도자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대학원 청소년상담지도학과는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지도학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청소년상담지도학과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한 동등이상의 학력이 취득(예정)자(학점은행제, 독학사 학사학위 취득자)

졸업 후 특전

상담학석사 학위 취득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가능(소정의 연수 후)

청소년지도사

청소년기본법상 국가자격증이며, 청소년분야 즉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사회복지시설, 학교 등 현장에서 직무 수행하는 자격증

과목명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group Work)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Nurture System of Adolescent)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and Protection)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그 원인과 실태의 분석 그리고 대책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청소년복지의 주요영역과 실천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청소년복지증진에 체계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Youth-serving theory and practice)

청소년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및 청소년상담 기관의 역할과 기능 등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심리측정평가의활용(Psychological Assessment and Application)

심리검사에 관한 제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면담과 행동평가. Wechsler 지능검사, 다중지능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2), Rorschach 검사, Bender-Gestalt 검사, 주제통각검사, 집-나무-사람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도구에 대한 탐색과 적용해본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룹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그룹상담방법을 연구하여 이를 초중등학교의 또래 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l)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들과 진단 및 치료방법들을 개관해 보고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