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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치료대학원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김현진교수    *연구실 062-605-1103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학과소개 물질적 번영과 풍요의 그늘 속에 상처와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가는 이때 전문적 상담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신대학교 상담치료대학원은 오늘날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따뜻한 감성과 영성 그리고 창의적 전문성’을 지닌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본 대학원은 총 4학기로 진행되며 교과목명 가운데 꼭 필요하고 심도 있는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였습니다. 다양한 전문상담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상담실습과
수퍼비전을 통해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실력 있는 전문상담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 이후 상담학석사(M.A.) 학위 취득과 다양한 상담자격 과정의
연계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자격증의 취득을 돕고 안내하여 공공기관의 상담관련 직종에서 근무하거나 상담센터 운영 또는 센터 전문상담원으로 그리고
학교나 교회 상담현장 등에서 인정받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과목명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Testing)

현재 상담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반 심리검사의 내용,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성격심리와 성격상담 (Personality Psychology and Personality Counseling)

성격이론들(이론들의 성격이해들)을 연구함으로서 인간이해를 더 깊이 한다. 성격심리이론에 근거한 성격검사에 관해 알아보며, 성격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과 공동체 문제에 대한 상담을 배운다.

정서상담과 정신분석(Emotion Focused Counseling and Psychoanalysis)

정서중심치료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정서중심치료의 기술과 과정을 배워서 정서중심상담치료사로서 성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을 훈련한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기본적 개념을 정리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룹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그룹상담방법을 연구하여 이를 초중등학교의 또래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s)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의 특성과 주요기법들을 숙지하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이를 현장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l)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들과 진단 및 치료방법들을 개관해 보고 이해한다.

개인상담 및 사례수퍼비전 (Personal Counseling & Case Supervision)

상담자 자신에 대한 통찰을 넓히는 가운데 치유와 변화와 전인적성숙을 경험하며 다양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실제적 상담기법들을 익혀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임상적 경험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놀이치료이론(Theory of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아동과 놀이치료자에 대해 이해한다.

놀이치료인턴쉽(Play Therapy Internship)

인턴십은 상담센터에서 놀이치료 실습과 사례를 다루는 것을 포함하며, 담당교수의 슈퍼비젼도 받아야 한다.

놀이치료실습(Play Therapy Practicum)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y)

상담과정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기초로 한 사례개념화를 다루고,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 및 치료계획을 잘 구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훈련을 한다. 임상현장에서 효과가 좋은 상담이론을 상담실습을 통해 익히고 상담치료 현장에 적용토록 한다. 학생들은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슈퍼바이저나 담당교수는 참여자들과 함께 이론적 틀과 실천적 지식을 가지고 피드백을 해준다. 학생은 때때로 상담현장에서 실습을 할 수 있다. 실습한 것은 임상현장의 슈퍼바이져와 담당 교수의 슈퍼비젼을 받아야 한다.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발달의 특성을 전인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상담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상담연구방법론(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글쓰기를 읽힌다. 논문을 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논문의 계획서나 소논문을 쓴다.

상담인턴쉽(Counseling Internship)

상담실습을 위한 상담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또한 상담현장에서 상담 실제를 배우고 익혀 전문상담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가족치료(Family Therapy)

가족시스템을 역기능적 요소와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한국 가족구조를 분석해보고, 그 이해를 상담에 적용하며, 한국가족문제를 위한 새로운 치료적 패러다임을 세우기를 시도한다. 각 가족치료 이론을 상담실제에 적용 가능하도록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습을 한다.

기독교상담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성경에 뿌리를 둔 개혁주의적 상담신학의 토대위에 현존하는 다양한 심리 이론들에 대한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해와 건설적 비판력을 증진하며 전문성과 정체성을 충족할 수 상담이론 및 기법의 기본적 습득을 돕는다.

상담인턴쉽 및 사례수퍼비전(Counseling Internship & Case Supervision)

상담관련기관 등의 연관성가운데 전문적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전문상담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른다.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Psychology of Emotionally and Behaviorally Handicapped Children)

정서 및 행동 장애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여 아동심리상담사 또는 특수아 교육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임상심리(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연구 주제들에 대한 학문적 영역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된 연구 분야인 평가와 진단, 치료적 개입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심리사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한다.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Youth-serving theory and practice)

청소년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및 청소년상담 기관의 역할과 기능 등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Adlerian Counseling: A Practitioner's Approach)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철학과 가치를 파악하고 실제적 방법들을 연구한다.

학업상담(Learning Counseling)

학습상담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상담 실제를 연구한다.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김밀양교수    *연구실 062-605-0000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재활심리치료란 전문치료사가 감각과 지각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간의 심리적 문제와 연관된 발달적인 지원을 통해 인간이 가진 문제를 풀어나가는 치료로서 미래사회에 더 많은 전문가가 필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대학원 재활심리치료학과는 인간의 생애주기 기반 발달지원 전문가를 위한 학문적 소양과 임상 실제를 연마하는 과정으로, 사람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치료자의 자세와 매체를 이용한 재활치료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재활심리치료학 분야 중 음악치료전공과 심리운동 전공의 2개 전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재활심리치료학 전공 과정은 총 5학기로 진행되며, 재활심리치료와 관련한 기본 심리학 교과목과 각 전공 분야에서 꼭 필요한 심도 있는 이론 및 임상에 필요한 치료기술 교육과 실습을 실시하여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졸업 후 의료 · 복지 · 교육 기관 등에서 전문 음악치료사와 심리운동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임상실습을 통하여 발달재활서비스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과목명

<음악재활치료 전공>

음악재활기술( Technique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의 기초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치료대상의 진단, 치료계획, 자료 수집 및 평가 등 다양한 음악적 접근 방법에 따른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특수아동 음악재활(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여러 유형의 장애아동에 대한 성장 발달 장애요인을 이해하고 영역별로 적합한 음악치료 이론, 방법, 기술들을 연구한다. 또한 치료기법과 교육방법을 다루어 치료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가능성을 탐구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장애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 치료과정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음악재활실습1( Music Therapy Practicum 1 )

교육 및 임상현장에 있는 다양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악치료 실제를 경험하며 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치료 기술을 향상시킨다.

음악재활실습2( Music Therapy Practicum 2 )

정신건강기관, 복지관, 시설 및 병원에 있는 다양한 정신장애를 가진 성인을 대상으로 음악치료의 실제를 경험하며 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치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음악재활 인턴쉽(Music Therapy Internship)

5학기 생 대상으로 음악치료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관련기관에서 필요한 임상능력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임상분석 및 연구를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음악치료와 가족(Music Therapy and Family)

가족의 문제와 이슈에 따른 가족치료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음악치료 접근에 대한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도록 익힌다.

인간행동과 음악( Music in Human Behavior )

<음악의 요소가 인간의 심리, 정신 및 행동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다양한 임상사례들을 분석, 평가하고 각 행동 특성에 부합한 치료교육방법을 모색한다.

음악재활진단과 평가( Assessment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를 필요로 하는 대상의 음악 기술 사정, 치료 목표 설정과 음악치료 개입, 치료 후 기능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치료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개별화 치료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 한다.

집단음악재활( Group Music Therapy )

음악치료 집단에서의 역동성과 그룹 상호 작용을 연구하고 여기에 필요한 통찰력과 분석력을 갖춘다. 그룹치료환경에서의 다양한 역동성을 불러오기 위해 필요한 음악적 구조기법과 치료모델을 검토한다.

성인음악재활( Audlt Music Therapy )

성인의 임상적 증상 및 사회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감각 통합 및 재활을 위한 음악의 치료적 중재와 활동구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임상즉흥연주(Improvisational Music Therapy)

비언어적 매개체로서 음악이 가진 투사도구 기능을 배우고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즉흥연주 기술을 배운다.

고급상담심리학(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정신장애의 유 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심리운동 재활치료 전공>

고급상담심리학(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정신장애의 유 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개인상담의 문제로만 고려하기 쉬운 한 개인의 고민이나 심리적 또는 행동상의 부적응 그리고 대인관계에서의 갈등과 같은 문제들은 그 원인이 당사자에게만 있다기보다는 전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문제에서 비롯된다는 가정 하에 가족구성원 전체 혹은 다수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가는 접근방법을 지칭한다.

임상사례 연구 및 상담실습(Stydies on Clinical Case and Presentation)

예술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임상사례 연구를 통해서 상담전반의 목표수립, 적용 가능한 상담 치료 프로그램, 치료사의 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사례 발표를 통해서 다른 상담사의 사례를 간접 경험하여, 보다 유능한 예술치료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상담치료 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은 심리해석을 위한 통계와 학술 논문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겸한다. 수집한 자료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통계를 활용하여 연구설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통계와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상담사례에 대한 효과를 기술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배운다.

심리운동학개론(An introduction to Psychomotorik)

심리운동의 개념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이론과 현장에서의 심리운동의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심리운동 적용을 위해 대상을 위한 발달진단에 대해 배우며, 대상의 조건, 환경, 활동범위등 실제 현장사례를 학습한다.

신체경험(Physical experience)

신체움직임을 매개로 신체 지각과 체험, 감각을 통한 신체도식, 자아상, 신체개념, 신체적 표현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자신의 신체인지와 기능 그리고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터득하게 하여 자발적인 움직임을 통해 사회 정서발달을 포함한 전인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신체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물질경험(Material experience)

주변 세계의 물질을 손으로 직접 만지며 물질을 다양한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물질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사회경험( Social experience)

자신의 신체를 사회적 환경을 통해 지각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 속에 원만하고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회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심리운동현장적용(Field Application of Psychomotorik)

심리운동 이론을 현장에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움직임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몸과 마음이 통합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연구한다.

심리운동 현장실습(Field Practicum of Psychomotorik)

교육 및 임상현장에 있는 다양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심리운동치료 실제를 경험하며 대상에 따른 심리운동치료 목표설정과 이에 따른 치료 기술을 향상시킨다.

감각통합과 심리운동(Sensory integration and Psychomotorik)

몸의 감각 문제로 인한 해결을 위해 감각통합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심리운동이론을 학습하여 이에 따른 다양한 감각을 통합하는 심리운동치료 방법을 탐구한다.

발달장애 심리운동(Developmental disability Psychomotorik)

몸을 매개로 하여 인간이 격고 있는 발달장애에 대해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영유아심리운동(Infant Psychomotorik)

영유아의 감각과 지각을 움직임을 통해 경험하도록 유도하여 긍정적 자아정체성을 구성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운동과 이완(Psychomotorik and relaxation)

몸을 이용한 이완기법을 통해 심리운동으로 경험한 느낌, 사고, 행동에 대해 침착함과 조용한 의식을 갖도록 하여 심신의 평화를 느끼게 하는 것으로 현장에서 전 세대에 쉽게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운동과 학교폭력 예방

학교폭력을 예방히기 위해 실제로 지원 할 수 있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가능하게 한다.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김종식교수    *연구실 062-605-1125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급격한 사회변화에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체계적인 청소년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청소년지도자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대학원 청소년상담지도학과는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지도학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청소년상담지도학과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한 동등이상의 학력이 취득(예정)자(학점은행제, 독학사 학사학위 취득자)

졸업 후 특전

상담학석사 학위 취득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가능(소정의 연수 후)

청소년지도사

청소년기본법상 국가자격증이며, 청소년분야 즉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사회복지시설, 학교 등 현장에서 직무 수행하는 자격증

과목명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group Work)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Nurture System of Adolescent)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and Protection)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그 원인과 실태의 분석 그리고 대책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청소년복지의 주요영역과 실천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청소년복지증진에 체계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Youth-serving theory and practice)

청소년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및 청소년상담 기관의 역할과 기능 등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심리측정평가의활용(Psychological Assessment and Application)

심리검사에 관한 제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면담과 행동평가. Wechsler 지능검사, 다중지능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2), Rorschach 검사, Bender-Gestalt 검사, 주제통각검사, 집-나무-사람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도구에 대한 탐색과 적용해본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룹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그룹상담방법을 연구하여 이를 초중등학교의 또래 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l)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들과 진단 및 치료방법들을 개관해 보고 이해한다.

 

명칭

통합예술심리치료학과(Department of Integrative Arts Psychotherapy )

수여학위

상담학석사(Master of Arts in Counseling / M.A.)

입학정원

10명

교육목표

통합예술심리치료학과는 창의력과 지도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광신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적 하에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양성에 기여하는 교육실현을 목표로 개설된 학과이다.
통합예술 심리치료란 전문심리치료사가 문학, 미술, 모래, 음악 등 창의적인 다양한 예술 매체를 통해 인간이 가진 문제를 풀어나가는 심리치료로 통합예술치료 전문가를 위한 학문적 소양과 임상 실제를 연마하는 과정으로,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는 자세와 다양한 심리치료 매체를 이용한 예술치료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4학기 졸업학점(27학점 이상)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1 1 전공필수 고급상담심리 3 3  
전공필수 고급발달심리 3 3  
전공선택 청소년상담 3 3  
2 전공필수 가족치료 3 3  
전공필수 고급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3 3  
전공선택 미술치료 3 3  
2 1 전공필수 이상심리학 3 3  
전공필수 상담치료 연구방법론 3 3  
전공선택 모래놀이치료 3 3  
2 전공필수 진로학습상담 3 3  
전공필수 집단상담 3 3  
전공선택 놀이치료 3 3  

※ 학과 운영과 교원확보등의 상황에 따라 변동될수 있음.

교과목 해설

고급상담심리(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고급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전생애(life-span)에 걸쳐서 일어나는 인간의 심리적 기제와 특성, 기능에서의 보편적인 변화 양상을 개관하고 구체적인 인간발달의 본질/생애주기별 발달적 특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여 이를 통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통찰력과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심리검사 및 심리평가(Psychological testing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심리검사 및 평가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임상현장에서 사용되는 심리검사에 대해 배운다. 또한 심리검사의 이론과 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의 기술을 익히고 통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따라서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이론을 익히고 시연장면을 관찰하며 집단상담에 실제로 참여해 봄으로써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운영능력을 갖추어 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가족치료는 개인상담의 문제로만 고려하기 쉬운 한 개인의 고민이나 심리적 또는 행동상의 부적응 그리고 대인관계에서의 갈등과 같은 문제들은 그 원인이 당사자에게만 있다기보다는 전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문제에서 비롯된다는 가정 하에 가족구성원 전체 혹은 다수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가는 접근방법을 지칭한다. 인간의 많은 심리적 문제는 가정의 문제에서 비롯되고 또한 가정을 통해서 치유될 수 있다. 따라서 가정의 특수성과 가족관계의 본질을 논의하고, 가족문제의 해결에 접합한 상담이론과 상담기법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알아본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유형 및 진단, 주요 증상과 진단의 기준을 이해함으로써 정신장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또한 이상심리학의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문적 바탕을 터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은 각 개인의 현재 진로에 대한 어려움을 돕기 위해 실제 진로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진로발달의 과정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진로상담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이론과 관련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진로상담을 하는 데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습상담(Learning Counseling)

학습상담은 과학적, 경험적,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한 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인간의 인지와 학습의 상호작용, 효과적인 학습방법, 학습문제 진단 및 교육현장에의 적용에 대해 논의하고 학습한다.

문학치료(Bibliotherapy)

문학치료는 소설, 시, 민담, 옛이야기, 그림책 등의 문학작품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임상 상담의 한 분야이다. 문학의 치유적 기능을 이해하고 문학치료의 기제, 방법, 역사에 대한 이론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모래놀이치료(Sandplay Therapy)

모래놀이치료는 모래놀이치료의 이론과 역사에 대해 개괄한 후에 실제적인 모래놀이치료 상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문제와 내면세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토론을 한다.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나는 상징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 내담자의 내부세계를 표현하는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인 이해를 돕는다. 모래상자 안에 나타나는 내면의 세계와 갈등해소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들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사례를 접하여 모래놀이치료의 단계를 경험하고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모래놀이치료에 필요한 치료사로서의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아동상담 및 치료의 주요접근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치료가 발달해 온 역사 및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발전해 온 놀이치료 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놀이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개인적인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놀이치료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한다.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계발한다. 미술치료 작업에 대한 해석과 상징의 이해를 위해 정신분석학, 분석 심리학적 접근 등을 통한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실제를 연습한다.

음악치료(Music Therapy)

음악치료의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임상현장에서 개인과 집단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방법을 개발한다. 음악치료는 놀이, 신체, 언어 재활에 활용 가능한 신경학적 음악치료법, 음악치료의 단계와 진단법 등을 학습하여 실제 음악치료사로서 현장에서 적용가능하도록 능력을 함양한다.

심리운동치료 (Psycho-motor Therapy)

인간의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한 생리심리학, 감정 생물학, 다미주 신경이론을 토대로 건강한 몸을 조성하는 운동적 치료를 이해하고 실제를 익혀 실제 상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청소년 상담 (Youth Counseling)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발달적, 임상적 현상들에 대한 대처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상담치료 연구방법론

통합예술치료 분야의 실증적인 연구의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집한 자료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통계를 활용하여 연구설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연구자로서의 역량 강화와 능력함양을 목표로 한다.

진로 및 취업

-청소년 상담센터, 교육기관의 청소년 상담사/ 미술치료,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상담사

-도립 및 시립 상담기관, 의료기간 등 전문심리상담사

-가정폭력 및 성폭력 상담센터 심리상담사

-트라우마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사회복지관 및 장애인 복지관 내 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운영 등

대학원장:김주원교수 연구실 062-605-1105  주임교수:이미나교수    *연구실 (062)605-1183 학위수여명:심리학석사

학과소개

최근 알코올, 도박, 인터넷, 약물, 음식, 청소년 스마트폰 과몰입 등과 같이 물질과 행위에 중독되어가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조절에 실패하여 결과적으로 커다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중단할 수 없는 상태를 중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중독심리 전공에서는 (잠재적) 중독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과 가족이 대상이다.
이들이 중독문제와 관련 심리장애로부터 회복하여 건강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독심리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중독심리, 중독 관련 심리장애, 평가 및 상담, 예방 및 재활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본 과정을 통해,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하는 중독심리 전문가 양성하고 중독심리 관련 이론 및 실무교육을 통해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인력양성에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문제를 다룰 때 개인의 문제와 환경 문제를 모두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교육을 제공한다.

- 중독심리의 예방, 치료, 재활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중독심리 교육 및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가족 및 아동 청소년의 심리적 지원교육

- 중독심리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상담 이론 및 기법 습득한다.

- 중독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훈련 및 임상 실습을 진행한다.

- 국, 공, 민간기관 및 상담센터 취·창업 및 전환기 직업인 지도를 지원한다.

전공특징

- 중독심리학

- 중독심리치료

- 중독상담사례 실습

- 중독심리연구

- 중독심리평가

- 중독과 회복, 재활치료

- 중독과 진로상담

- 중독가족치료

졸업 후 진로

초중고 대학교 상담사, 중독관련(알코올, 도박, 약물 등), 도박문제예방강사 및 치유 상담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가족센터, 해바라기센터, 정신보건관련기관, 시도교육청 산하 Wee센터, 전국 소재 교정기관, 사회복지기관 등, 학술연구지원팀, 개인, 법인 상담센터.

자격증

- 상담심리전문가

- 청소년상담사

- 임상심리사

- 중독(심리)전문가

- 위기상담사

- 스마트폰 과몰입 전문상담사

학사안내

1. 학기: 2년(4학기)

2. 학기당 15주 수업(1교시 50분 소요)

3. 수업시간: 매주 금요일 15:25-17:55, 18:00-20:30, 20:40-23:10

4. 실습과목 필수 이수

5. 한 학기 최대 9학점(전공필수 이수 여부)

6. 자격시험(영어 1과목, 전공 2과목) PASS

국가 공인 자격증

- 임상심리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 청소년상담사 : 국가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 보건복지부/한국임상심리학회 (www.kcp.or.kr)

- 직업상담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민간 공인 자격증

아동상담사, 모래상담사, 위기상담사, 미술상담사, 중독(심리)전문가 등

교육과정표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1 1 전공필수 중독심리학 3 3  
전공필수 정신병리학 3 3  
전공선택 상담과 심리요법 3 3  
계절학기 전공필수 중독재활상담 사례 실습 1 2 2 임상실습
2 전공필수 청소년비행 및 약물상담 3 3  
전공필수 중독재활 심리학 (교육, 심리검사 및 진단) 3 3  
전공선택 인지행동상담 3 3  
2 1 전공필수 진로와 직업상담 3 3  
전공필수 중독상담사례 세미나 3 3 실습
전공선택 중독과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과 운영 3 3  
계절학기 전공선택 중독재활상담 사례 실습 2 2 2 임상실습
2 전공필수 재발예방과 회복상담 3 3  
전공필수 행위, 물질관련 중독 3 3  
전공선택 중독과 가족치료세미나 3 3  
기타 전선 중독 위기상담, 매체활용 중독상담, 교차중독, 중독집단상담, 중독적 성격치료, 중독상담 세미나, 중독문제연구, 중독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

교과목 소개

중독 심리학 (Addiction psychology)

중독문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 기초 과정. 중독의 개념, 유형, 심리기제 뿐만 아니라 개인의 중독과 관련된 가족문제, 공동의존, 상담개입을 포괄하여 이해한다. 다른 심리적 문제들과의 차별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학습.

중독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ddiction Counseling)

중독문제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기초과정. 중독문제의 역사적 관점,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자기심리학 이론, 발달적 접근, 애착이론, 사회학적 이론, 가족체계적 접근, 초이론적 모형, 동기강화상담에 초점을 맞춰 진행.

행위중독(Behavioral Addiction)

도박, 게임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행위중독 문제를 파악하고, 행위중독의 개념과 원인, 치료방법,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행위 중독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한다.

물질중독(Substance-Related and Addictive Disorders)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다양한 물질 오남용 및 중독 현상을 파악하고 물질중독의 개념과 원인, 치료방법,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물질 중독 관련 연구들을 고찰한다.

마약학 연구(Study of Narcotic Drugs)

마약류의 정의와 역사, 종류 및 특성,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중독자 치료?재활?교육?보호?감호 제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과학적인 마약류 진단키트 사용법을 익히고 신종마약류와 딥웹?다크넷 등 인터넷을 통한 마약류 남용사례들을 다루며 법집행기관의 마약류 유통과 규제, 정책방향 및 인터폴 국제공조수사, 마약퇴치를 위한 국내 및 국제 기구와 협약을 배우고 마약통제 역량강화를 위한 한국과 외국의 마약류 관련 법제와 사업을 살펴본다.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정신병리학은 정신장애에 대한 과학적 연구이며, 유전, 생물학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원인들과 더불어 효과적인 분류체계(정신분류학), 전생애발달과정, 징후, 그리고 징후 등을 이해하는 노력을 포함한다. 정신병리학은 또한 정신장애의 나타내는 행동의 징후들과 관련 있는 학문이다. 학생들은 본 과정을 통해 다양한 정신장애의 증상, 동반이환, 진단평가 및 치료기제들에 관해 학습한다.

중독과 공존장애 (Addiction and Co-morbid disorders)

중독과 함께 빈번하게 공존하는 심리장애의 이해를 돕는 기초과정.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애착장애, 섭식장애, 우울장애, 충동조절장애, 성격장애와 중독이 함께 공존할 때 일어나는 어려움과 치료적 개입을 학습.

중독재활 심리학 (Addiction Rehabilitation Psychology)

중독문제의 핵심적인 특징인 중독의 재발을 이해하고 재발 예방을 위한 치료적 개입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중독상담 연구 세미나 (Addiction Counseling Research Seminar)

중독문제와 관련된 최신 연구 경향을 이해하고 관심 있는 연구주제를 설계하도록 돕는 기초 세미나.

중독상담사례실습 (Addiction Counseling Practice)

중독문제를 가진 개인 그리고 그들의 가족 구성원(공동의존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중독상담사례를 통해 중독상담 전문가로서 상담 실제의 기술을 익히는 실습 과정.

중독정신역동치료 (Addiction and psychodynamic therapy)

중독문제를 가진 개인을 정신역동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중급 과정.

중독집단상담 (Addiction Group Counseling)

중독문제를 가진 개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집단상담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중급과정.

중독적 성격치료 (Addictive personality therapy)

중독문제에 이르게 되는 성격적 문제와 중독문제로 인해 더욱 악화되는 성격적 어려움에 대해 초점을 맞춰 이뤄지는 심화 과정.

중독가족상담 (Addiction Family Counseling)

가족병으로서 중독문제를 바라보면서 중독이 가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기초과정.

중독문제연구 세미나 (Addiction Research Seminar)

중독문제와 관련이 깊은 핵심적 문제들(동기강화, 외상, 성격장애, 재발)을 심화시켜 학습하는 중급과정.

재발예방과 회복상담 (relapse prevention & recovery counseling)

재발의 과정을 이해하고 회복을 돕는 심리적 개입을 이해하는 중급 과정.

교차중독 (Cross addiction)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이 교차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이해하는 중독의 심화과정.

중독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ddiction counseling program)

중독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시키는 실습과정.

인지행동치료(CBT, Cognitive Behavior Therapy)

본 과정은 중독치료를 위한 인지행동치료(CBT)와 가상현실치료(VR-CBT) 모두를 포함한다. 파괴적 충동조절, 분노조절, 코카인, 알코올, 흡연, 도박,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자폐증, 공포증(대인, 고소, 특정, 비행), 편집증, 우울증, 강박증, 화상소독, 비만,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고소공포증, 비행공포증, 거미공포증, 사회공포증, 사회기술훈련, 스트레스의 자기조절, 정서조절, 고통조절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처우할 수 있는 다양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VR-CBT)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상담과 심리요법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효율적인 상담 진행에 필요한 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상담 진행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관계의 형성, 단계별 상담 진행 방법, 면접 및 개입 기법 등을 익히고 실습한다.

청소년비행 및 약물상담 (Juvenile delinquency and drug counseling)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성문제, 약물 남용 문제, 비행 문제 등을 가진 청소년들을 상담하는 방법들을 익힌다.

교육, 심리검사 및 진단 (Education, psychological testing and diagnosis Career and job counseling)

MMPI, Rorschach, 혹은 다른 중요한 심리평가 방법 중 한 두 가지의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심도 있게 익힌다.

진로와 직업상담 (Career and job counseling)

적성과 흥미를 객관적인 심리검사와 면접을 통해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한 합리적인 선택을 하도록 돕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학습한다.

중독과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과 운영 (Addi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and operation)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집단상담의 주요 원리와 접근 방법들을 다룬다. 집단 유형별로 집단 역동과 상담자의 역할, 기법, 치유 요인 등을 살펴본다.

중독과 가족치료세미나 (Addiction, family therapy seminar)

가족치료의 여러 이론적 모형들과 실제치료 장면에서의 기법들을 다룬다.

중독재활상담 사례 실습 1, 2

중독재활상담이란 특정 대상이나 행위에 중독된 내담자 혹은 환자가 중독 관련 문제를 치료과정이거나 치료한 후, 일상의 대인관계를 복원하고 직업 활동 기능 등을 중독 발생 전 단계 수준으로 회복해 가는 일련의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