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상담치료대학원

대학원장:황성일교수 연구실 062-605-1110 주임교수:김현진교수 연구실 062-605-1103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학과소개 물질적 번영과 풍요의 그늘 속에 상처와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가는 이때 전문적 상담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신대학교 상담치료대학원은 오늘날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따뜻한 감성과 영성 그리고 창의적 전문성’을 지닌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본 대학원은 총 4학기로 진행되며 교과목명 가운데 꼭 필요하고 심도 있는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였습니다. 다양한 전문상담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상담실습과
수퍼비전을 통해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실력 있는 전문상담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 이후 상담학석사(M.A.) 학위 취득과 다양한 상담자격 과정의
연계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자격증의 취득을 돕고 안내하여 공공기관의 상담관련 직종에서 근무하거나 상담센터 운영 또는 센터 전문상담원으로 그리고
학교나 교회 상담현장 등에서 인정받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과목명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Testing)

현재 상담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반 심리검사의 내용,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성격심리와 성격상담 (Personality Psychology and Personality Counseling)

성격이론들(이론들의 성격이해들)을 연구함으로서 인간이해를 더 깊이 한다. 성격심리이론에 근거한 성격검사에 관해 알아보며, 성격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과 공동체 문제에 대한 상담을 배운다.

정서상담과 정신분석(Emotion Focused Counseling and Psychoanalysis)

정서중심치료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정서중심치료의 기술과 과정을 배워서 정서중심상담치료사로서 성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것들을 훈련한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기본적 개념을 정리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룹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그룹상담방법을 연구하여 이를 초중등학교의 또래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s)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의 특성과 주요기법들을 숙지하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이를 현장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l)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들과 진단 및 치료방법들을 개관해 보고 이해한다.

개인상담 및 사례수퍼비전 (Personal Counseling & Case Supervision)

상담자 자신에 대한 통찰을 넓히는 가운데 치유와 변화와 전인적성숙을 경험하며 다양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실제적 상담기법들을 익혀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임상적 경험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놀이치료이론(Theory of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아동과 놀이치료자에 대해 이해한다.

놀이치료인턴쉽(Play Therapy Internship)

인턴십은 상담센터에서 놀이치료 실습과 사례를 다루는 것을 포함하며, 담당교수의 슈퍼비젼도 받아야 한다.

놀이치료실습(Play Therapy Practicum)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y)

상담과정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기초로 한 사례개념화를 다루고,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상담 및 치료계획을 잘 구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훈련을 한다. 임상현장에서 효과가 좋은 상담이론을 상담실습을 통해 익히고 상담치료 현장에 적용토록 한다. 학생들은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슈퍼바이저나 담당교수는 참여자들과 함께 이론적 틀과 실천적 지식을 가지고 피드백을 해준다. 학생은 때때로 상담현장에서 실습을 할 수 있다. 실습한 것은 임상현장의 슈퍼바이져와 담당 교수의 슈퍼비젼을 받아야 한다.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발달의 특성을 전인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상담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상담연구방법론(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글쓰기를 읽힌다. 논문을 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논문의 계획서나 소논문을 쓴다.

상담인턴쉽(Counseling Internship)

상담실습을 위한 상담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또한 상담현장에서 상담 실제를 배우고 익혀 전문상담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가족치료(Family Therapy)

가족시스템을 역기능적 요소와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한국 가족구조를 분석해보고, 그 이해를 상담에 적용하며, 한국가족문제를 위한 새로운 치료적 패러다임을 세우기를 시도한다. 각 가족치료 이론을 상담실제에 적용 가능하도록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습을 한다.

기독교상담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성경에 뿌리를 둔 개혁주의적 상담신학의 토대위에 현존하는 다양한 심리 이론들에 대한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해와 건설적 비판력을 증진하며 전문성과 정체성을 충족할 수 상담이론 및 기법의 기본적 습득을 돕는다.

상담인턴쉽 및 사례수퍼비전(Counseling Internship & Case Supervision)

상담관련기관 등의 연관성가운데 전문적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전문상담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른다.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Psychology of Emotionally and Behaviorally Handicapped Children)

정서 및 행동 장애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여 아동심리상담사 또는 특수아 교육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임상심리(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연구 주제들에 대한 학문적 영역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된 연구 분야인 평가와 진단, 치료적 개입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심리사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한다.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Youth-serving theory and practice)

청소년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및 청소년상담 기관의 역할과 기능 등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Adlerian Counseling: A Practitioner's Approach)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철학과 가치를 파악하고 실제적 방법들을 연구한다.

학업상담(Learning Counseling)

학습상담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상담 실제를 연구한다.

대학원장:황성일교수 연구실 062-605-1110 주임교수:박상희교수 연구실 062-605-1124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통합예술상담은 예술이라는 도구를 통해 교육과 치료요인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상담치료전문인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모래상자와 놀이, 스토리텔링, 시네마테라피, 미술 등의 다양한 예술적 접근을 통하여 전반적인 통합치료의 효과를 증진하고
전인적인 정서적인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시키는데 있다.
상담학석사를 취득함과 동시에 개별적으로 배워야 했던 예술 상담 매체에 대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좋은 기회이다.

과목명

통합예술치료사를 위한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for Therapist)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창의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치료사의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수강생 각자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환자(내담자) 심리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미술치료의 이론과 기법 (Theory & Practice on Art Therapy)

미술치료를 이해하기위하여 다양한 회화기법 및 표현 재료를 비교 분석해 보고,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한다.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계발한다. 미술치료 작업에 대한 해석과 상징의 이해를 위해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이해한다.

영화치료 이론과 기법(Theory & Practice on Cinema Therapy)

영화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영상미학과 갈등구조 등의 모델에서 투사된 내면 심리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의 폭을 넓히는 지도과정을 체험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 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이상 및 정신병리학 (Abnormal Psyc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 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 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상담심리학 (Advanced Counselling Psychology)

통합예술치료 내담자를 상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다. 관련 학자들의 다양한 이론, 즉 정신분석, 형태치료, 행동치료 등을 다루며 관련 학자들과 이론들을 연구한다.

통합예술치료 논문세미나(Research Methods for Master's Degree)

통합예술치료의 방법론적 기초학습을 목적으로 과학적 연구의 유형과 특성을 개괄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 인간심리, 등 관련 연구 주제의 선정, 연구 문제, 가설 설정 그리고 자료 분석 등 전 연구과정을 익힌다. 이를 통해 학술논문 분석과 학위논문 작성의 기초지식을 쌓고 Proposal을 작성한다.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와 석사 논문주제 및 연구 방법을 선정한 후 연구 설계에 관련한 제반 원리를 적용하여 논문지도를 받으며 개인중심의 연구를 수행한다.

모래놀이세미나

모래놀이치료의 심화과정으로,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이론에 대해 개괄한 후에 실제적인 모래놀이치료 상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문제점과 내면세계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와 토론을 한다.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나는 상징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 아동 및 성인의 내부세계를 표현하는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인 이해를 돕는다. 모래상자 안에서 나타나는 내면의 세계와 갈등해소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들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사례를 접하여 모래놀이치료의 단계를 경험하고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모래놀이치료에 필요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통계 및 연구방법론

이 과목은 심리해석을 위한 통계와 학술 논문을 위한 연구방법론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겸한다. 수집한 자료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통계를 활용하여 연구설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통계와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는다. 기초적인 통계와 연구디자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기본적인 학술논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치료 임상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여 인간의 발달, 인지, 행동적 특성에 따른 이론적 배경과 조형원리 등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미술치료를 아동에게 적용,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정신병리학 2

초기성인에서 노인까지 아동청소년에게 부모로써 영향을 끼치는 성인에게서 발병하는 정신병리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성인 및 부모의 정신병리 증상을 살펴보고 부모의 정신병리가 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한다. 정신병리학의 각 증상별 행동 내용과 그 치료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각 정신병리의 현재의 학술적 현황과 이슈를 이해하도록 한다.

정신병리 (Psychopathology)

기억장애, 인지장애, 언어장애, 공포증, 행동장애등의 다양한 정신병리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시도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이상심리 (Abno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은 장애인들의 특별한 심리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예술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술적 바탕을 터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예술치료를 위한 진단과 평가 (Diagnosis & Evaluation for Art Therapy)

예술치료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각기 다른 장애의 증상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에 적합한 예술치료의 치료계획안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기 위한 교과과정이다. 장애의 증상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진단과 평가하여 적절한 예술치료를 접목하여 가는 능력을 교육한다.

연구방법론 (Rearch Methodology)

논문의 형식과 내용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설계, 실행, 분석 및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다양한 방법과 이론을 소개하고 학습한다.

임상사례 연구 및 발표 (Studies on Clinical Case and Presentation)

예술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예술치료사례 연구를 통해서 예술치료 목표 수립, 적용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치료사의 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 과정, 관찰자의 반응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연구 발표를 통해서 다른 예술치료사의 사례를 간접 경험함으로서 미술치료사간에 경험하지 못한 사례에 대한 기회를 갖게 하여, 보다 유능한 예술치료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Theorise and Practices on Arts Therapy)

미술치료의 기초가 되는 심리학, 상담학 이론들을 고찰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술치료의 이론과 기법들을 익힘으로서 내담자에 대한 미술치료 적용에 적합성을 모색하며, 내담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유능한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하는데 있다.

임상사례연구 및 발표(studies on clinical cases and presentation)

현장에서 실시한 개인치료사례 및 집단치료 사례를 관찰 기록하고 축어록을 작성 할 줄 안다. 또한 사례기록과 축어록을 기초로 치료대상자의 문제 및 증상의 규정하고 치료적 접근방법의 적합성 및 회기과정을 분석과 평가를 한다.

대학원장:황성일교수 연구실 062-605-1110 주임교수:김종식교수 연구실 062-605-1125 학위수여명:상담학석사

학과소개

급격한 사회변화에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체계적인 청소년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청소년지도자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대학원 청소년상담지도학과는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지도학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청소년상담지도학과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한 동등이상의 학력이 취득(예정)자(학점은행제, 독학사 학사학위 취득자)

졸업 후 특전

상담학석사 학위 취득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가능(소정의 연수 후)

청소년지도사?

청소년기본법상 국가자격증이며, 청소년분야 즉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사회복지시설, 학교 등 현장에서 직무 수행하는 자격증

과목명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group Work)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Nurture System of Adolescent)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Youth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and Protection)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그 원인과 실태의 분석 그리고 대책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청소년복지의 주요영역과 실천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청소년복지증진에 체계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Youth-serving theory and practice)

청소년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및 청소년상담 기관의 역할과 기능 등청소년상담 현장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심리측정평가의활용(Psychological Assessment and Application)

심리검사에 관한 제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면담과 행동평가. Wechsler 지능검사, 다중지능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2), Rorschach 검사, Bender-Gestalt 검사, 주제통각검사, 집-나무-사람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도구에 대한 탐색과 적용해본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그룹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그룹상담방법을 연구하여 이를 초중등학교의 또래 집단상담과 다양한 집단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l)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이론들과 진단 및 치료방법들을 개관해 보고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