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음악학부
전공소개
유네스코에 선정(2013)된 세계우수음악교육기관으로서 실용음악분야의 폭넓은 인재 양성을 위해 각 전공분야의 실력 있는 교수진과 커리큘럼, 최첨단 기자재를 도입하여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선지동산에서 기독교적 윤리관을 통한 인격적 소양과 실력을 갖춘 뮤지션을 배출하여 선교와 교회, 그리고 사회와 세계에 공헌하고 더 나아가 프로페셔널 뮤지션으로 자립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주님께서 주신 소명을 다하는데 그 가치를 둘 것이다.
세부전공
재즈피아노·드럼·기타·베이스(콘트라베이스)·보컬·색소폰·작곡·미디·레코딩·엔지니어링·싱어송라이팅·프로듀싱·교회음아(워십리더·찬양팀디렉터·찬양사역자)·생활음악(전공 변경 및 복수 부전공 가능)
졸업 후 진로
프로페셔널 연주인(연주전공), 대중음악 작곡/편곡가, 찬양 사역, 실용음악학과의 교수 및 강사, 영상 음악 분야, 레코딩(음향)엔지니어, 음악 콘텐츠 기획 분야, 기타분야(음악방송 PD(프로듀서), 음악 방송 작가, 음악 심리치료사 등)
전임교수
채희호(Producer, Drums) , 김성광(Contrabass, Electric Bass, Infra Management)
최세열(Contrabass, Electric Bass, Arranger), 한유랑(Jazz Piano, Composer, Arranger)
2022 교과과정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1 | 1 | 전필 | UMS231 | 빅밴드 앙상블 I | 2 | 2 | 김성광 |
전필 | UMS210 | 음악통론과 시창청음 I | 2 | 2 | 최수희 | ||
전필 | UCM003 | 기초앙상블 I | 2 | 2 | 최세열 | ||
전필 | UMS034 | 전공실기 I | 2 | 1 | 변성호 | ||
전필 | UCM161 | 연주실습 I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35 | CCM 앙상블 I | 2 | 2 | 신지용 | ||
전선 | UMS222 | 부전공실기 I | 1 | 1 | 최세열 | ||
기교 | USB008 | 소통을 위한 발표와 토론 | 2 | 2 | 신 규 | ||
기교 | USB009 | 실생활 영어I | 2 | 2 | 신 규 | ||
2 | 전필 | UMS232 | 빅밴드 앙상블 II | 2 | 2 | 김성광 | |
전필 | UMS211 | 음악통론과 시창청음 II | 2 | 2 | 최수희 | ||
전필 | UCM036 | 기초앙상블 II | 2 | 2 | 최세열 | ||
전필 | UCM162 | 연주실습 II | 1 | 2 | 김성광 | ||
전선 | UMS035 | 전공실기 II | 2 | 1 | 변성호 | ||
전선 | UCM136 | CCM 앙상블 II | 2 | 2 | 신지용 | ||
전선 | UMS226 | 부전공실기 II | 1 | 1 | 최세열 | ||
기교 | USB011 | 실생활 영어II | 2 | 2 | 신 규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2 | 1 | 전필 | UCM151 | 재즈화성학 I | 1 | 1 | 최세열 |
전필 | UMP040 | CCM 반주법 I | 2 | 2 | 한유랑 | ||
전필 | UCM157 | 재즈음악사 I | 1 | 1 | 최세열 | ||
전필 | UMS036 | 전공실기 III | 2 | 1 | 변성호 | ||
전필 | UCM163 | 연주실습 III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59 | 블랙가스펠 앙상블 I | 2 | 2 | 박영렬 | ||
전선 | UMS223 | 부전공실기 III | 1 | 1 | 최세열 | ||
기교 | USB010 | 성경으로 세상 보기 | 2 | 2 | 신 규 | ||
2 | 전필 | UCM152 | 재즈화성학 II | 1 | 1 | 최세열 | |
전필 | UMP041 | CCM 반주법 II | 2 | 2 | 한유랑 | ||
전필 | UCM158 | 재즈음악사 II | 1 | 1 | 최세열 | ||
전필 | UMS037 | 전공실기 IV | 2 | 1 | 변성호 | ||
전필 | UCM164 | 연주실습 IV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60 | 블랙가스펠 앙상블 II | 2 | 2 | 박영렬 | ||
전선 | UMS227 | 부전공실기 IV | 1 | 1 | 최세열 | ||
기교 | USB012 | 광신인으로 세상살기 | 2 | 2 | 신 규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3 | 1 | 전필 | UCM141 | 고급앙상블 I | 2 | 2 | 김수곤 |
전필 | UCM103 | 실용 작편곡기법 I | 2 | 2 | 한유랑 | ||
전필 | UMS038 | 전공실기 V | 2 | 1 | 변성호 | ||
전필 | UCM165 | 연주실습 V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33 | 클래식 & 재즈앙상블 I | 2 | 2 | 채희호 | ||
전선 | UCM145 | 컴퓨터음악 I | 2 | 2 | 박희원 | ||
전선 | UMS224 | 부전공실기 V | 1 | 1 | 최세열 | ||
2 | 전필 | UCM142 | 고급앙상블 II | 2 | 2 | 김수곤 | |
전필 | UCM122 | 실용 작편곡기법 II | 2 | 2 | 한유랑 | ||
전필 | UMS039 | 전공실기 VI | 2 | 1 | 변성호 | ||
전필 | UCM166 | 연주실습 VI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34 | 클래식 & 재즈앙상블 II | 2 | 2 | 채희호 | ||
전선 | UCM146 | 컴퓨터음악 II | 2 | 2 | 박희원 | ||
전선 | UMS228 | 부전공실기 VI | 1 | 1 | 최세열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비고 |
---|---|---|---|---|---|---|---|
4 | 1 | 전필 | UMS040 | 전공실기 VII | 2 | 1 | 변성호 |
전필 | UCM167 | 연주실습 VII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47 | 오디오엔지니어링 I | 2 | 2 | 이정욱 | ||
전선 | UCM143 | 클래식 & 재즈앙상블 III | 2 | 2 | 채희호 | ||
전선 | UMS225 | 부전공실기 VII | 1 | 1 | 최세열 | ||
2 | 전필 | UMS076 | 졸업연주 | P/N | 변성호 | ||
전필 | UMS074 | 전공실기 VIII | 2 | 1 | 변성호 | ||
전필 | UCM168 | 연주실습 VIII | 1 | 2 | 김성광 | ||
전선 | UCM148 | 오디오엔지니어링 II | 2 | 2 | 이정욱 | ||
전선 | UCM144 | 클래식 & 재즈앙상블 IV | 2 | 2 | 채희호 | ||
전선 | UMS229 | 부전공실기 VIII | 1 | 1 | 최세열 |
전공필수, 전공선택
실용 기초화성(Applied Music Fundamental Harmony)
실용음악의 기초가 되는 화성을 이해하고 공부함으로서 연주 및 작곡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확립한다.
재즈 화성학(Jazz Harmony)
기초 재즈 화성학에서 고급 재즈 화성학까지의 중요 내용을 학습함으로서 화성적 전개 방식과 분석 능력을 통해 연주와 작.편곡에 있어 필요한 음악적 완성도를 높인다.
재즈 연주 분석법(Analysis of Jazz Performance)
재즈 연주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보이싱 및 릭의 연구 분석을 통해 실제 연주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을 습득 하여 역사적으로 변천된 연주자들의 연주를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서 구체적인 연주기법의 이해를 도모한다.
찬송가 & CCM 반주법(Hymn and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Accompanying)
모든 전공자가 수강하는 클래식 피아노 수업으로 현 시대가 원하는 재즈적 음악요소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반주표현과 연주양식을 익힘으로써 반주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시창청음(Sight-Singing and Ear-Training)
기초적인 독보능력 및 청음능력을 정확하게 습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더 나아가 재즈에서 사용되는 화성구조를 학습하여 익힘으로서 음악가로서의 능력을 함야하도록 교육하는 과목이다.
재즈 음악사(History of Jazz)
전반적인 재즈 음악사를 통해 각 시대의 대표적인 연주 스타일을 폭 넓게 연구함으로서 음악의 형태와 연주사의 근간을 익힌다.
재즈 개론(Introduction to Jazz)
재즈에 관한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재즈음악의 변천과정 및 각 스타일별 재즈음악의 특징들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기초 앙상블(Basic Ensemble)
다양한 장르 및 스타일의 연주 실습을 통해 연주자로서 음악적 폭을 넓히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경험한다.
가스펠 앙상블(Gospel Ensemble)
흑인 영가와 재즈가 혼합된 강렬한 리듬이 특징인 가스펠 음악의 연주 실습을 통해 기독교 음악에 사용되는 다양한 연주기법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경험하게 된다.
앙상블(Ensemble)
다양한 장르의 앙상블 수업을 통해 각 스타일별 리듬 및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 실재로 연주함으로서 음악적 표현의 폭을 넓힌다.
블루스& 재즈 앙상블(Blues and Jazz Ensemble)
대중음악의 기초가 되는 블루스와 재즈앙상블 수업을 통해 연주자로서 기본적인 테크닉과 이론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연주에 적용한다.
팝 & 퓨전 앙상블(Pop and Fusion Ensemble)
현대 대중음악의 흐름을 대표하는 팝 & 퓨전음악의 앙상블을 통해 연주자로서 고급 테크닉을 익히고 풍부한 실전 경험을 쌓는다.
무대연주론(The Performing Art of Stage)
무대연주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단계적, 이론적 접근 및 실습을 통해 프로페셔널 뮤지션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컴퓨터 음악 & 프로페셔널 레코딩(Computer Music and Professional Recording)
컴퓨터를 이용한 작곡, 편곡, 홈 레코딩, 스튜디오 녹음 전 과정을 심도 있게 다룸으로서 컴퓨터음악(미디)의 이론과 실전을 체계적으로 익히며 실제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녹음과정을 수업시간을 통해 경험함으로서 프로페셔널 뮤지션으로서 성장 할 수 있는 풍성한 실전경험을 쌓는다.
레코딩 기법(Recording Technique)
레코딩 엔지니어링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전을 통해 레코딩 기법 및 믹싱, 마스터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반제작에 관한총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실기(Private Lesson)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수진의 맞춤식 교육 시스템을 통한 1대1 전공실기를 지도 받는다.
졸업연주(Graduation Recital)
무대에서의 개인 연주와 앙상블을 통해 최종 평가를 교수들로부터 받게 된다.
공연
쿠키“잼” 데이 (타임아트홀 & 야외 문화의 광장)
: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에 타임아트홀에서는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이 함께하는 수준 높은 공연이 제공 된다.
마스터클래스
: 국내외 최고의 뮤지션들을 초청하여 공연과 클리닉을 개최함으로써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그에 따른 음악에 대한 개념들이 음악생활에 미치는 큰 영향을 살피며 동시에 올바른 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프레이즈 페스티벌
: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크리스찬의 삶의 가장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이므로 다양한 찬양의 달란트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그로 인해 뛰어난 인재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정기연주회
: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다양한 퍼포먼스와 해설이 있는 콘서트 방식으로 연주 한다.
투어콘서트
: VERITAS(광신대학교 프레이즈워십 밴드)를 통해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리고자 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정식으로 앨범 발매와 동시에 국내 및 해외 찬양 투어 사역의 기회가 주어진다.
주요공연
2017.
Jazz Vocalist 정말로 초청 "클리닉 & 콘서트" 예정 Pro Vocal Hard Training 유미란 교수 초청 "마스터클래스" 예정 |
2016.5.16 |
2016. 10. 18
제 5회 실용음악학과 정기연주회 장소 : 광주 문화예술회관 소극장 |
2016.10.2 |
2016. 7.
VERITAS 정규1집 앨범 발매 및 쇼케이스 공연, 교회 찬양투어 |
2016.6.24 |
2014. 3. 25
광신대학교 개교 60주년 세계적인 재즈 피아니스트 조윤성 초청 Master Class장소 : 은혜관 4층 소연주실 |
2014.2.27 |
2013. 6. 6
세계적인 Jazz Pianist "David Berkman" Queens College (New York 시립대학) 교수 초청마스터 클래스 장소 : 국제관 1층 국제홀 |
2013.5.15 |
2013. 5. 9
"뮤직 비즈니스 초청 특강" 김도형 선생님- 뉴욕 뉴스쿨 재즈 및 현대재즈 작곡 전공 졸업 - 버지니아 코먼웰스(연방국)대학 글로벌 마케팅 메니지먼트 석사 과정중 - 미국 MBI 정회원 -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 (세계 상위 30위권 명문대학) MBA과정 합격 장소 : 은혜관 4층 소연주실 |
2013.4.23 |
2013. 4. 22
"유엔 유네스코 국제 재즈 데이 초청 연주녹화 및 콘서트" C2j trio Drums : 채희호 학과장Piano : 전지연 교수님 Bass : 최세열 교수님 녹화 : 2013년 4월 22일 월요일 오후 3시 장소 : 광주 문화예술회관 소극장 연주 영상 생중계 : 2013년 4월 30일 화요일 유네스코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공개 [유네스코 홈페이지] 1. 몽금포타령 ( Korean Traditional Folk Song) http://youtu.be/6BnphATiaWM 2. Afro Blue (Mongo Santamaria) http://youtu.be/aahgLlNNZ64 https://www.facebook.com/intljazzday |
2013.4.1 |
2013. 4. 4
실용음악학과 Wednesday Project EP앨범 “지나가다” 발매기념 쇼케이스 |
2013.3.26 |
2012. 10. 5
실용음악학과 정기 연주회 |
2012.9.25 |
2012. 7. 19
전지연 교수 찬양컨퍼런스 "찬송가 재즈 클리닉" |
2012.6.30 |
2012. 5. 14
서영도 퀄텟(Quartet) "클리닉 & 콘서트" |
2012.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