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일반대학원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학위수여명:철학박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전 공 교 과 목 명
구약학

구약신학방법론연구, 구약신학연구Ⅰ?Ⅱ?Ⅲ, 선지서연구, 이스라엘 역사 연구Ⅰ?Ⅱ, 성문서연구, 구약해석학연구

오경연구, 에스겔연구Ⅰ

신약학

성경해석방법연구, 신약기독론, 요한신학연구, 바울신학연구, 신약신학연구Ⅰ?Ⅱ, 성경해석학연구, 계시록 신학,

유대교와 헬레니즘

조직신학

WCC운동과 성령론의 추이, 교리사, 기독론 논의와 한국의 신학자들, 신학적인간학, 조직신학세미나Ⅰ?Ⅱ?Ⅲ,

헬만바빙크와 촬스핫지의 구원론, 현대성경해석학, 현대신학이슈, 칼빈성경해석과 설교,

칼빈과 한국장로교교회론종말론, 칼빈과 한국장로교회의 신론 비교연구

기독교윤리학

인간이해와 실제성의 발견, 인간영혼의 비밀과 신비, 사람에로의 인간학, 예수에로의 인각학과 기독교윤리 문제,

영혼의 신비에 대하여, 신의 죽음과 하나님의 실재성

역사신학

근대미국부흥운동사, 미국남장로교회역사, 미국복음주의운동, 미국청교도역사연구, 에큐메니칼운동, 역사신학세미나,

중세교회사 세미나, 청교도신학세미나, 초대교회 배경과 교부, 초대교회사 해석학, 초대교회사세미나, 한국교회사특강,

호남교회역사연구, 교회사연구방법론Ⅰ?Ⅱ, 사막교부들의 영성, 역사신학특강, Issue of Church History

설교예배학

교회와 설교, 설교분석, 실천신학연구방법론, 실천신학연구방법론 및 논문작성, 지도자론, 현대교회와 목회학 동향,

교회를 세우는 설교연구, 설교작성의 실제, 실천신학특강

선교신학

구약과 선교, 박형룡의 선교신학, 선교와 문화, 선교의 역사세미나, 신약과 선교, 지도자론과 선교, 칼빈의 선교사상,

토착화?상황화 선교

목회상담학

가족치료중급세미나, 갈등사역, 목회의 심리학적 기초, 목회적 돌봄과 상담, 목회적 돌봄의 역사,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용서와 치유, 인간발달과 기독교상담, 가족치료와 성인, 전인치유와 목회상담, 목회상담 원론,

임상실습및사례연구세미나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학위수여명:목회학박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목회신학 개요

실천적 교회론

교회목회행정

목회철학

교회성장학(전도학)

예배와 설교

목회와 교육

목회와 상담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학위수여명:신학석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전 공 교 과 목 명
구약학

구약메세지와 오늘날의 해석, 구약과 설교, 구약역사서 연구, 구약해석학, 다니엘서 연구, 민수기연구, 역대기신학연구,

이사야서, 이사야서 연구, 이스라엘 역사세미나Ⅰ?Ⅱ, 이집트와 구약성경, 지혜문학연구, 구약신학세미나, 오경연구

신약학

계시록 신학, 누가의 신학, 바울의 기독론, 사해사본과 신약성경, 성경해석학연구, 신약신학, 예수와 바울,

요한복음과 교회, 요한일서연구

조직신학

기독교강요, 교의신학과 인간론논의, 칼빈의 성경해석학, 칼빈신학연구, 벌코프와 머리의 교회론 비교연구,

조직신학과 성경론논의, 보수신학사, 현대신학자들의 성령론, 칼빈의 성경해석학, 칼빈성경해석과 설교,

칼빈과 한국장로교교회론종말론, 칼빈과 설교

기독교윤리학

기독교인간학세미나, 실재성의 발견Ⅰ?Ⅱ, 아가페와 에로스, 영적존재로서의 인간, 영적존재와 하나님 말씀,

철학사에서 실재성의 문제, 하나님의 영성과 인간의 영성, 영혼에 신비에 대하여, 신의 죽음과 하나님의 실재성

역사신학

교회사세미나, 교회사연구방법론Ⅰ?Ⅱ, 교회사특강, 교회사해석학, 동방교부사, 역사적 예수연구,

영국 청교도 역사연구, 일본교회사, 종교개혁세미나, 청소년사역과 영성훈련, 한국교회사 특강,

역사신학특강, Issue of Church History

설교예배학

개혁주의 목회신학연구, 교회와 설교, 교회와 예배, 교회지도자론, 구약과 설교, 새설교학에 대한 개혁신학적 비판,

설교청중과 그 문화이해, 설교학Ⅰ?Ⅱ, 실천신학, 하나님 중심적 설교, 한국교회성장사, 설교작성의 실제, 실천신학특강,

칼빈의 실천신학

선교신학

교회성장과 선교전략, 북방선교론, 선교비전과 리더쉽, 선교신학세미나Ⅰ?Ⅱ, 선교와 문화, 칼빈의 선교사상

목회상담학

가족상담, 목회상담의 실제, 분석심리와 목회상담, 성격장애와 아동상담치료, 심리이론과 목회상담,

이상심리와 목회상담, 가족치료와 성인아이, 목회상담 원론, 기독교정서코칭

주경신학

갈라디아서,민수기 등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임유경교수 연구실 062-605-1122 학위수여명:교육학석사

학과소개

모든 지식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일 때만 신성할 수 있습니다. 배움의 지식과 하나님의 앎에 대한 지혜가 전공학문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학문지식의 습득을
추구하며, 조사나 비평, 의사소통 등 여러 기예들의 습득 을 통하여 학문연구자로서 분석력과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돕고, 학술이론을 정립하여 실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과목명

유아 발달 세미나 (Seminar in Child Development)

유아발달 관련 이론의 변화와 최근 동향, 발달관련 이슈와 쟁점들, 그리고 현대 사회 유아 발달의 특징 및 문제점에 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전공분야의 연구와 논문 작성을 위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연구 방법을 논의·평가하여, 실증적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양적, 질적 연구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검토한다.

아동문학교육연구 (The research of Children' Literature)

아동문학의 역사와 발달, 현장에서의 적용-유아의 발달과 연관지어 아동문학 분석,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활용-에 필요한 제반 요인을 탐구한다. 또한 심리학, 기호학 등의 학제적 접근을 통해 아동문학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연구한다.

영유아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제반 요소들을 살펴보고 유아교육과정의 제반지식을 이해하여, 이론을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과정 각 영역별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영유아교육 및 보육정책세미나 (Seminar on the Poli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영유아기 발달특성, 사회변화에 따른 국가와 부모의 요구를 토대로 시행되고 있는 현 정책의 기본방향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연구하고, 영유아 교육과 보육을 위한 최선의 정책적인 방향에 대해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특수아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장애 유아들의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 평가 방법과 행동지원의 계획, 실행의 최근 동향을 연구한다.

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The research of Parent Education Program)

태내기에서 학령전기까지의 발달에 적절한 부모양육 실제를 알고 자녀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역사를 살펴보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관련 이슈와 쟁점들, 최근 연구의 동향,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탐구·분석·평가하여 현대 유아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영유아사회교육연구 (Social Education Studies in Early Childhood)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에 대한 제반이론 및 중요성을 고찰하고, 사회의 변화로 더불어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인성, 다문화 프로그램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사회교육 적용방법을 탐색한다.

유아교육 개인연구 (Individu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각 개인별 논문지도에 필요한 제반사항 즉, 논문 주제선정, 목적 및 가설, 연구방법, 연구논의 등에 대해 지도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영유아 프로그램 실제로의 발전을 위한 대안적 논의에 대한 연구수행 능력을 기른다.

아동복지세미나 (Child Welfare Seminar)

현재 우리 일상에서 이슈가 되는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독서치료연구 (Research of Bibliotherapy)

독서치료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언어적 행위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치료원리를 탐색한다.

유아놀이연구 ( Play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놀이에 관한 제반 이론과 연구들을 소개하고 인적, 물적 변인에 따른 유아놀이의 특징을 파악하며 유아교육 현장과 연결하여 효과적인 놀이지도 방법에 관하여서도 연구한다.

유아예술교육연구 (Studies of Creativ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음악, 조형, 동작교육의 이론과 최근의 경향을 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며 지도방법에 관하여 논의한다.

유아연구사례세미나Ⅰ (Early Childhood Studies Case SeminarⅠ-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dgy)

주요한 질적 연구의 접근 방식들에 대해 탐색해 봄으로써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연구의 관점을 다양화 한다. 또한 개인별 주제에 따른 질적 연구의 설계를 연습하고, 대표적인 자료수집 방법인 면담과 관찰을 수행해 봄으로써 질적 연구 방식과 연구자의 자세를 익힌다.

유아연구사례세미나Ⅱ (Early Childhood Studies Case SeminarⅡ-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dgy)

질적 연구 접근법들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으로써, 구체적인 연구 계획에 따라 수집된 질적 자료의 분석과 글쓰기에 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질적 연구의 최근 동향을 알아본다.

아동상담세미나 (Child Counselling seminar)

아동상담 관련 제반 이론과 실제 지도 및 적용 방법을 분석하고, 다양한 척도를 통해 아동의 행동을 평가하고 적합한 상담방법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유아교수학습방법연구 (Early Childhoo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Research)

유아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유아교육의 (언어, 사회, 수학, 과학, 음률, 신체표현, 미술 등)각 영역별 교수-학습과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방법 및 현장 교육계획 적용, 프로그램과의 관련성을 분석, 검토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임유경교수 연구실 062-605-1122 학위수여명:교육학박사

학과소개

 

과목명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종식교수 연구실 062-605-1125 학위수여명:사회복지학박사

명칭

사회복지학과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수여학위

사회복지학박사(Doctor of Socail Wefare / D.S.W.)

입학정원

6명

교육목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추구함으로써 교회와 국가, 사회 및 인류문화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지도자”, 신앙과 학문을 겸비하는 실천적 지도자“,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다양한 모델, 이론,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활용할 근거 확보를 위한 이론 접근 과목이다.

고급사회복지법제세미나(Advanced Reseach in Socail Welfare and the Law)

사회복지법의 체계화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각론에서는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보험법과 공공부조법 및 사회서비스법 등을 개별적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위와 체계,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한국사회복지현실과 쟁점(Korean Social Work reality and issue)

한국의 역사와 현실을 기반으로 복지역사의 시대구분, 복지발달사와 복지의 정책을 재평가하고 현실의 쟁점으로는 시대적 당면과제, 복지시설 다기능화의 쟁점과 사례 등을 다룬다

고급지역사회복지세미나(Advanced Research in Community Social Work)

사회복지실천의 장과 실천주체로서 지역사회, 지역사회 분석을 위한 이론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의미와 발달과정, 지역사회실천의 모형 그리고 원칙과 과정,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고급사회복지행정세미나(Advanced Research in Social Work Administration)

사회복지활동에 관련되는 조직, 조직관리, 행정이론,행정과정과 행정기술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형성된다.

사회복지조사연구(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연구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고 주요 개념과 기법을 익힘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연구 결과에 대한 소비자로서, 나아가 사회복지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연구자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고급사회복지정책세미나(Advanced Research in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평가론(Evaluation theory in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분석, 평가하는데 필요한 양적, 질적 연구조사방법들을 검토하고, 더 나아가 사회복지실천지식과 연구조사방법을 통합할 수 있는 실천모델을 연구, 개발한다.

고급사회복지실습(Advanced Research in Social Welfare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겼던 바를 논한다.

사회복지실천이론(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사회복지실천이론을 학습한다.

한국사회복지제도분석론(Analysis of Korean Social Work Institution)

한국의 복지 전반에 있어서 정책의 흐름과 행정적 지원과 제도 및 법리적 검토를 학습한다.

고급사회조사자료분석론(Advanced Reseach in Social Welfare Data Analysis)

사회복지조사연구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으로서, 과학적인 사회복지조사연구에 필요한 전반적인 개요를 다룬다. 사회복지연구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보고 주요 개념과 기법을 익힘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연구 결과에 대한 소비자로서, 나아가 사회복지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연구자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고급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론(Advanced Research in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 평가척도, 수집된 자료의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의 전체적인 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이해정도를 높여 실제로 활용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논문( Dissertaion)

진로 및 취업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복지시설의 전문가로써 활동하며,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므로 복지 교육현장에도 활동할 기회를 갖을 수 있다.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성환교수 연구실 062-605-1127 학위수여명:상담학박사

명칭

상담심리치료학과 (Department of Counselling Studies)

수여학위

상담학박사(Counselling Studies / D.C.S)

입학정원

7명

교육목표

· 상담심리치료 이론과 임상 능력 및 현장 전문성을 갖춘 상담심리치료 전문가 양성
· 기독교 세계관을 지닌 소양과 인격을 갖춘 전인상담적 전문가 양성
· 상담심리치료 분야의 연구력과 실천력을 지닌 연구 및 교육 전문가 양성

진로 및 취업

- 상담심리사, 심리치료사, 임상심리전문가, 발달치료 전문가(발달재활서비스), 상담심리치료 분야 교육 전문가
- 병원, 대학, 학교, 개인상담실, 청소년상담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건강가족지원센터, 사회복지시설 등

교육과정

-4학기 졸업학점(36학점)
-교육과정
전인스토리텔링상담과 실제, 아들러 상담이론과 실제, 정서중심치료와 실습, 고급상담이론과 실제,고급집단상담, EFT사례개념화와 실습, 고급정신병리와 상담, 상담연구방법론, Imago Counseling,대상관계이론과 상담, 상담자임상 및 수퍼비전,고급가족치료

전인스토리텔링과 상담(Whole-person Storytelling Conseling)

전인적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무의식적 인격층 흐름을 중심으로 한 스토리텔링의 통찰이론과 임상적 적용을 다룬다.

고급 상담이론과 실제(Advanced Counseling Theories & Practice)

주요 상담 이론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이슈들과 이론들 간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상담 임상적 연관성과 적용점을 다룬다.

대상관계이론과 상담 (Object Relational Theory and Counseling)

어릴 때 내재화된 대상관계가 그 후 모든 대인관계에서 재현되고 반복된다는 의미를 지닌 주요학자들의 다양한 대상관계이론들을 고찰하고 상담학적 적용점을 살핀다.

고급정신병리와 상담 (Advanced psychopathology and Counseling)

심리적 부적응과 주요 정신병리현상의 특성, 원인, 치유방법 및 축적된 관련 연구결과를 상담학적 관점에서의 고찰하고 그 적용점을 다룬다.

고급 집단상담 (Advanced Group Psychology and Counseling)

집단의 시작, 작업, 종결단계에서 나타나는 집단역동, 집단리더의 역할, 개입의 방법 등에 관한 내용들을 토대로 집단역동을 집단치료에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집단상담의 치료적인 경험을 해본다.

아들러상담과 실제 (Adlerian Conseling)

현대 심리학에 방대한 영향을 끼치고 활용도도 높은 아들러 상담의 이론 및 주요개념과 상담기법을 연구하고 상담 장면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and Psychology)

상담 및 임상심리 연구를 위한 특징적인 문제의식, 문제발견, 연구수행,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배우고 독자적인 연구능력을 기른다.

고급상담자 임상 및 수퍼비전 (Advanced Counselor Clinic and Supervision)

상담자 전문성 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과 발달단계 특성을 익히고, 전문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상담자 교육의 목표 및 방법 등을 배우게 된다.

EFT (Emotionally Focused Therapy) 사례개념화와 상담

애착이론 등을 바탕으로 정서에 초점을 둔 정서 중심적 부부치료 등의 사례개념화와 상담을 실제적으로 다룬다

이마고상담 (Imago Counseling)

어린 시절 성장과정에서 형성되어진 양육자에 대한 이미지가 성인이 된 후에 배우자의 선택 및 관계 상호작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하에 부부상담 임상 등에서 이루어지는 이마고치유 이론과 실제 전반을 다룬다.

고급 가족치료(Advanced Family Therapy)

가족 및 부부치료의 여러 가지 이론적 모형들과 임상적 기법들을 다룬다.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최근 긍정 심리학의 기본적 가정과 가정들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상담 실제에서 긍정적 심리 변인들을 활용하기 위한 기법 및 프로그램을 고안한다.

다문화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현재 급증하는 다문화가정 및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 영역별 접근 가능한 상담기법 및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상담실제에 적용해 본다.

고급 심리통계 (Advanced Statistics in Psychology)

통계적 가설 검증의 기본원리를 습득하고 기초적인 통계 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하여 조사 및 실험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석, 평가하는 것을 배운다.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Parent Counseling & Education)

아동 및 청소년 상담에서 부모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부모 역할을 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찾아내고 진단하며 이를 교정해 줄 수 있는 부모 상담의 구조와 내용 및 기술을 연구한다.

고급 사회심리학

인간의 사회적 삶에서 개인과 사회가 서로 주고받는 과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개인의 활동이 사회의 문화에 주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아울러 수많은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한다.

논문지도(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준비한다.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용구교수 연구실 062-605-1     학위수여명:심리학박사

명칭

코칭심리학과

수여학위

심리학박사(Doctor of Psychology / D.Psy.)

입학정원

12명

교육목표

광신대학교 코칭심리학과는 코칭대상자나 기관이 일과 삶의 현장에서 핵심가치를 통한 소명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코치를 양성하기 위해 코칭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향상시키고 코칭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한다.

진로 및 취업

-1인 기업 상담·코칭센터 창업

-기업 및 단체의 코칭전문가

-초,중,고 진로코칭전문가

-정부 정책지원 각종 상담·코칭센터 취업 및 창업

-기업차원의 코칭 전문가

-기업부설 상담·코칭센터

-기업 연수원

-병원차원의 상담·코칭 전문가

-취약 계층에 대한 복지형태의 상담서비스 제공센터 취업 및 창업

-사회복지관

-아동 보호 기관

-재활센터

교육과정

<코칭심리학과 심리학박사과정(D.Psy.)>

영역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전공 1 전필 코칭 수퍼비전 3  
전선 코칭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3  
전필 코칭 심리 연구 방법론 3  
2 전선 가족치료와 코칭 3  
전필 크리스천코칭 3  
전필 해결중심 치료기반 코칭 3  
3 전선 긍정심리기반코칭 3  
전필 코칭심리측정 3  
전필 논문작성을 위한 통계 3  
4 전필 질적연구방법론 3  
전필 전인코칭 3  
전선 게슈탈트 심리기반 코칭 3  

※ 학과 운영과 교원확보등의 상황에 따라 변동될수 있음.

※ 박사학위청구논문 제출전 소논문 1편 이상 제출 필

전인 코칭 (Wellness Coaching)

정서적, 사회적, 영적, 실천적 균형을 통한 전인적인 삶의 성숙을 돕도록 훈련하고 연구한다.

긍정심리기반 코칭(Positive Psychology based Coaching)

긍정심리 기반 접근방식의 이론적 근거통해 강점개발을 위한 진단과 평가 활용을 연구하고 개인과 조직에 적용할수 있도록 한다.

해결중심코칭(Solution Focused Coaching)

해결중심의 발달 배경과 원리를 습득하고 해결중심코칭을 위한 목표설정과 질문기법, 피드백과 사례에 대해서 연구한다.

코칭심리측정(Psychometrics Coaching)

코칭심리측정의 이론과 모델을 연구하고 심리측정 도구를 코칭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크리스천 코칭(Coaching Ethics)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개인이나 조직의 현재상태를 파악하고 비전에 도달할 전략적 행동을 실천해가도록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코칭수퍼비전( Coaching Supervision )

코칭 수퍼비전이 코치와 고객(들)과의 관계, 코치와 수퍼바이저와의 관계의 역동적 관계에 중점으로 결합가valency, 전이transference ,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평행 프로세스parallel process와 같은 관계 역학을 이해하는 데 정신역동 접근psychodynamic approaches이 수퍼비전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학습하고. 실제 수퍼비전 과정의 중요한 측면인 이론, 방법론, 실천, 성찰과 연결한다.

코칭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Coaching Program Development Methodology)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코칭프로그램개발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필요한 기획, 요구분석, 설계, 운영, 평가 등에 관해 연구한다.

정서중심코칭(Emotion Focused Coaching)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코칭프로그램개발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필요한 기획, 요구분석, 설계, 운영, 평가 등에 관해 연구한다.

정서중심코칭(Emotion Focused Coaching)

문제해결, 갈등극복, 성장을 이루는데 있어서 정서중심으로 접근하며, 정서 프로세스(emotional process)를 코칭심리에 적용하는 것을 연구한다.

게슈탈트 코칭(Gestalt Coaching)

게슈탈트 접근법은 새로운 리더십 개발에 적합한 방법론으로, 변혁적 개발과 역량 개발 접근법을 결합하여 내면의 리더를 성장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게슈탈트 코칭 접근법의 특징, 핵심 개념과 모델, 적용 분야별 실제 사례를 연구한다.

코칭심리학 II (Coaching Psychology II)

코칭에 대한 심리적접근을 다양화하고 심화학습을 위한 과정으로 코칭심리학I 에서 다루지 못한 심리응용기법들을 연구한다.

코칭심리연구방법론 I (Coaching Psychology Research Methodology I )

코칭심리 연구주제의 선정에서부터 연구모형, 설문구성방법과 자료분석에이르기까지 코칭심리를 주제로한 서베이 연구방법의 전반을 연구한다.

코칭심리연구방법론 II (Coaching Psychology Research Methodology)

글쓰기의 기본인 논증하기를 학습하고, 질적연구의 방법론을 배우고 논문 프로포잘을 쓰고, 학술지 소논문을 써서 투고 한다. 첨삭지도를 받는다.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실험 설계 및 심리통계를 위한 SPSS AMOS등의 프로그램을 논문작성에 필요한 데이터 코딩의 단계서서부터 시작하여 통계분석방법 및 논문에 활용에 관해 연구한다.

자격인증과정운영

한국코치협회 _ KAC, KPC, KSC

국제코칭연맹 _ ACC, PCC

ABNLP _ NLP practitioner, NLP Master Practitioner

광신대학교인증 코칭 자격 _ KCC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 062-605-1040 주임교수:김밀양 교수  학위수여명:상담학박사

명칭

통합예술심리치료학과(Department of Integrative Arts Psychotherapy)

수여학위

상담학박사(Doctor of Counseling Studies / D.C.S.)

입학정원

5명

교육목표

통합예술심리치료학과는 창의력과 지도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광신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적 하에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양성에 기여하는 교육실현을 목표로 개설된 학과이다.
통합예술 심리치료란 전문치료사가 문학, 미술, 모래, 음악 등 창의적인 다양한 예술 매체를 통해 인간이 가진 문제를 풀어나가는 심리치료로 통합예술치료 전문가를 위한 학문적 소양과 임상 실제를 연마하는 과정으로,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는 자세와 다양한 심리치료 매체를 이용한 예술치료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진로 및 취업

- 청소년상담사, 진로직업상담사, 교육기간, 사회복지기관, 의료기관 등에서의 심리상담, 아동 및 청소년 상담기관, 트라우마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기관의 심리상담, 심리상담센터 운영 등.

교육과정

고급상담심리학(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의 주요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과정, 기제, 적용 등을 이해한다.

고급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고급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for Therapist)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수강생 각자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내담자 심리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심리평가는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추론, 예측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을 일컫는다. 심리 평가에는 의뢰된 문제를 분석한 뒤 심리 검사, 면담, 행동 관찰 등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과 정신 병리 및 인간 행동 발달 등과 관련한 전문 지식이다.

고급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는 성격이론을 연구함으로서 인간이해를 더 깊이 한다. 성격심리이론에 근거한 성격검사에 관해 알아보며, 성격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과 공동체 문제에 대한 상담을 배운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은 발달·예방적 목표와 치료적 목표를 가지고 운영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상황의 집단상담은 발달/성장·예방적 목표에서 이루어지고, 병원 상황의 집단상은 치료적 목표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집단상담은 내용중심과 과정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주장, 가치명료화, 부끄럼 극복, 금연, 금주 집단은 내용중심이고 자기성장은 과정중심이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은 특정문제의 내용에 관계없이 참여자에게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학습과정을 위주로 운영된다.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개인상담의 문제로만 고려하기 쉬운 한 개인의 고민이나 심리적 또는 행동상의 부적응 그리고 대인관계에서의 갈등과 같은 문제들은 그 원인이 당사자에게만 있다기보다는 전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문제에서 비롯된다는 가정 하에 가족구성원 전체 혹은 다수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가는 접근방법을 지칭한다.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이상심리학은 장애인들의 특별한 심리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예술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술적 바탕을 터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은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현실적응에 필요한 실천적 활동으로 정의적 성숙과 진로발달의 과정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이다. 개인의 진로문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지도하여 장차 적재 적소에 알맞은 직업을 찾아 자아실현을 통한 성공적인 삶을 이룰수 있다.

임상사례 연구 및 상담실습(Stydies on Clinical Case and Presentation)

예술치료 현장에서 경험한 임상사례 연구를 통해서 상담전반의 목표수립, 적용 가능한 상담치료 프로그램, 치료사의 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사례 발표를 통해서 다른 상담사의 사례를 간접 경험하여, 보다 유능한 임상상담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문학치료(Bibliotherapy)

문학치료실제에서는 소설, 시, 민담, 옛이야기, 그림책등의 문학작품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임상 상담의 한 분야이다. 독서치료는 정서적 문제들과 정신적 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 는데 문학과 시를 사용하는 것이다. 독서치료는 흔히 사회적 그룹워크와 그룹 치료에 사용되고, 모든 연령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기관에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외래 환자들과 개인적인성장과 발전의 수단으로 문학작품을 나누기 원하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다.

모래놀이치료(Sandtray Therapy)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치료의 이론과 역사에 대해 개괄한 후에 실제적인 모래놀이치료 상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문제와 내면세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토론을 한다. 모래상자치 료에서 나타나는 상징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 내담자의 내부세계를 표현하는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인 이해를 돕는다. 모래상자 안에서 나타나는 내면의 세계와 갈등해소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들을 살펴보고, 실제적인 사례를 접하여 모래상자치료의 단계를 경험하고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모래상자치료에 필요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는 인간 내면의 갈등과 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정신 치료다. 아동은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여 대화보다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과거 일을 설명하면서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영상사진치료(Photo and Cinema Therapy)

시네마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영상미학과 갈등구조 등의 모델에서 투사된 내면 심리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의 폭을 넓히는 지도과정을 체험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용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한다.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계발한다. 미술치료 작업에 대한 해석과 상징의 이해를 위해 정신분석학, 분석 심리학적 접근 등을 통한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실제를 연습한다.

통합예술치료연구 논문세미나(Research Methods for Doctor’s Degree)

통합예술상담의 방법론적 기초학습을 목적으로 과학적 연구의 유형과 특성을 개괄한다. 선행연구의 고찰, 인간심리 등 통합예술 상담관련 연구 주제의 선정, 연구 문제, 가설 설정 그리고 자료 분석 등 전 연구과정을 익힌다. 이를 통해 학술논문 분석과 학위논문 작성의 기초지식을 쌓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통합예술치료 컨텐츠개발(Contents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적 예술분야의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치료모델을 개발한다. 소논문 발표, 치료영화 및 영상물 제작, 치료공연제작, 예술치료사업 참여 등 결과물을 제출한다.

통합예술치료슈퍼비전(Advanced Supervision for Integrative Arts Therapy)

임상 전후에 슈퍼바이저(임상감독자)로부터 세션설계 및 진행에 대하여 점검받는 과정을 배우며, 치료대상자의 문제 및 증상의 치료적 접근방법의 적합성 및 회기과정의 분석과 평가를 받는다.

음악치료(Music Therapy)

음악심리치료의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임상현장에서 개인과 집단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방법을 개발한다. 음악치료 놀이, 신체, 언어 재활에 활용 가 능한 신경학적 음악치료법, 음악치료의 단계와 진단법 등을 학습한다.

심리운동치료 (Psycho-motor Therapy)

인간의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한 생리심리학, 감정 생물학, 다미주 신경이론을 토대로 건강한 몸을 조성하는 운동적 치료를 이해하고 실제를 익힌다.

임상사례연구 및 발표(Studies on clinical cases and presentation)

현장에서 실시한 개인치료사례 및 집단치료 사례를 관찰 기록하고 축어록을 작성할 줄 안다. 또한 사례기록과 축어록을 기초로 치료대상자의 문제 및 증상의 규정하고 치료적 접근방법의 적합성 및 회기과정을 분석과 평가를 한다.

상담치료 연구방법론

이 과목은 심리해석을 위한 통계와 학술 논문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겸한다. 수집한 자료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통계를 활용하여 연구설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통계와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상담사례에 대한 효과를 기술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배운다.

심리치료 기관의 운영 및 관리(Management of Clinical Center)

다양한 심리치료 기관을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과 기술을 산업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익혀 적절하고 바람직한 기관운영과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분석심리학과 문학세미나(Seminar in Analytical Psychology and literature)

문학치료, 영상, 사진 등 스토리텔링 기반 예술치료의 실행을 위해 분석심리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확실히 하고 치료매체로서의 각 장르의 분석을 할 수 있는 틀을 배운다.

상담철학과 윤리

철학적기반에 의한 심리학의 이해와 상담자의 기본윤리에 대해 알 수 있다.

개인심리학세미나 (Indivisual Psychology)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하여 기본개념과 상담의 실제를 배운다.

청소년 상담 (Youth Counseling)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발달적, 임상적 현상들에 대한 대처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노인상담(eldery Counseling)

고령화사회를 맞아 증가하는 노년인구에 대한 사회문화적 환경을 이해하고 적절한 통합예술적 상담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개인상담실습 (personal counseling practice)

상담자들의 개인 상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임상사례와 수퍼비전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가족치료실습

가족치료 이론을 익힌 후 치료접근 방법에 따라 실제 사례에 대한 실습과 수퍼비전을 실행한다.

이야기심리학(Story Psychology)

개인은 자신의 인생이야기를 말하는 하는 것을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개인의 삶은 일정한 패턴이 있으며 그 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타인과 자신의 삶의 구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여 예술매체의 사용과 분석에 대한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

자기분석과 생애설계(Self analysis and design of life)

상담자의 역량개발을 위한 자기분석은 학과 교과정에서 배운 분석의 틀로 생애사적 접근을 통해 자신을 분석하며 상담로서의 자신의 삶을 조망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원장:신은균교수 연구실:062-605-1040 주임교수:이미나교수 연구실:062-605-1000 학위수여명: 교육학박사

학과소개

박사과정: 휴먼서비스교육학과(Department of Human Service Education)

학위명: 교육학박사(Doctor of Education.(D. Ed))
<중독상담 전공 / 평생교육 전공>

모집정원: 12명 (2020년 1학기부터)

<휴먼서비스교육학과>

휴먼서비스교육학과는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융복합형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산업사회를 넘어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어 향후 많은 직업이 로봇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간에게만 있는 감성,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의 개발을 기반으로 한 <휴먼서비스 영역에서의 특성화>를 통한 미래사회의 인재양성을 추구한다.

교육목적

중독상담은 심리적, 사회적, 병리적 모델의 통합적 관점에서 중독자를 이해하고, 중독자의 건전한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중독 재활과 더불어 인터넷(스마트폰중독)상담사, 중독상담전문가, 중독예방상담사, 매체활용상담사 등 자격취득을 위해 체계적으로 전공하고 연구하여 폭넓은 임상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또한, 학제적 접근으로 중독에 대한 상담 및 예방교육을 통해 다양한 중독에 대한 기능 회복과 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전문가(사회복지 및 교육학전공)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중독의 예방, 치료, 재활을 담당할 전문 인력 양성
-중독의 치료, 재활 및 상담, 의학의 이론 및 실제 중심교육
-중독의 예방과 치료, 중독의 예방교육프로그램개발, 중독 가족 심리적 지원교육
-다양한 최신 상담 이론 및 기법 습득
-중독 및 심리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훈련 및 실습
-취·창업 및 전환기 직업인 지도육성

특징

-알콜, 도박, 인터넷(게임), 쇼핑몰, 약물 분야의 중독학, 정신병리 및 상담심리 중점교육
-중독심리상담, 예방교육 및 임상전문가 육성
-다양한 상담기법의 실습과 현장 실무중심교육
-중독 및 상담관련자격증 취득기회(국가자격, 민간자격 등)
-사회복지, 교육학과, 상담학과와 연계 및 복수가능

졸업 후 진로

중독예방치유센터, 정신보건관련기관, 전국 소재 교정기관, 국립정신병원,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시,군,구 사회복지공무원, 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초,중,고 학교상담사, 초,중,고 교육복지사 등, 학술연구지원팀 등.

자격증

평생교육사-국가자격증
진로지도상담사, 인터넷(스마트폰중독)상담사, 정신건강증진사, 중독상담전문가, 중독예방전문가, 매체활용상담사 등

교과목 소개

<중독상담 전공 / 평생교육 전공>

  1학기 2학기
1학년 [중독상담과 재활]
[고급 이상심리학]
[평생교육론(전필)]
[고급 가족상담세미나]
[고급 분석심리학]
[평생교육경영론(전필)]
2학년 [중독상담 사례관리]
[고급 집단상담세미나]
[평생교육방법론(전필)]
[긍정심리학의 이해]
[매체활용 중독상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전필)]
공통과목 [문화예술교육론, 평생교육 철학과 역사, 평생교육정책론, 지역사회교육론, 평생교육실무론, 평생학습도시론, 직업·진로설계, 대안교육 분야]
심화 과목 [평생교육실습(전필)]
[중독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중독상담 연구방법론]
학술 연구 [서비스디자인방법론]
[숲과 인간]
[인간과 교육]

중독학개론 (Introduction to Addiction Studies)

중독의 개념, 원인, 중독성 질환의 종류, 질환 및 평가,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 및 행위 등에 대해 탐색해 보고, 중독성질환에 대한 치료, 예방, 중독관련 법규 등 중독학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는 교과목이다.

고급이상심리학 (Advanced Ideal Psychology)

이상과 정상을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이상행동의 유형 및 범주를 알게 된다. 각 정신장애별 진단기준을 학습하게 원인론을 이해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현대 정신장애 진단체계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게 된다.

고급상담이론과 실제 (Advanced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심리학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하여 상담의 기본적 특성 및 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현실치료 등 이론에 따른 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고급정신건강론 (Advanced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고급가족상담세미나 (Advanced Family Counseling Seminar)

가족을 만나는 전문가로서 도움이 될 만한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 및 가족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임상현장에서 가족과 실제 만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긍정심리학의 이해(Understanding Positive Psychology)

플로리시란 좋은 생각, 감정, 행동은 물론 모든 능력이나 잠재 능력까지 발휘해 번성시켜 활짝 꽃피우게 하는 것이다. 개인의 지속적인 행복 증진,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종교의 부흥, 나라의 번성도 플로리시다. 인간이 누리고 이룰 수 있는 최고의 삶과 결과이다.

고급분석심리학(Advanced Analytical Psychology)

무의식을 인격적 성숙을 위한 ‘창조의 샘’으로 보았다. 이것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무의식에 ‘자기실현’의 씨앗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삶에서 마주하는 시련? 고통? 갈등? 절망? 상실은 자기성찰의 소중한 기회다. 위기의 순간, 그림자를 발견하고 아니마? 아니무스와 대화하면서 무의식을 의식화한다면 어느새 자기실현(개성화)의 문턱에 다다를 것이다.

고급정신병리 (Advanced Psychopathology)

정신장애 분류체계인 DSM-5 진단체계에 기초한 정신장애의 원인과 특징, 정신방어기제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집단상담 세미나 (Advanced Group Counseling Seminar)

집단의 특성과 집단 역동의 전개과정을 응용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대상자를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원리, 방법을 학습한다.

중독상담사례관리 (Addiction Counseling Case Management)

최근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고통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해 알콜 중독, 도박 중독, 인터넷 중독과 같은 다양한 중독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중독은 단순히 중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살, 가정폭력, 가족 붕괴와 같은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본 과목은 중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을 예방 및 개입하기 위한 상담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사례관리는 접수, 사정, 개입계획, 조정하고 점검, 평가와 종결 등 사례관리 실천의 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중독상담연구방법론 (Addicted 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ology)

중독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주제 선정에서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연구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수행한다.

행위 및 약물중독 (Behavior and Drug Addiction)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중독이란 무엇인지, 중독과 관련된 편견과 낙인문제를 학습한다. 행위중독이 소개된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고, 각 행위중독질환들의 사례와 원인, 편가 및 진단 기준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약물은 임상신경 정신약물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중독현장실습 및 지도 (Addiction Field Practice and Guidance)

중독현장 실습을 통해 임상 경험을 하며, 중독재활의 현장에서 실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기른다.

인터넷중독 이해와 상담 (Internet addictio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인터넷은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기술이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공간에서의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다양한 부적응을 경험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교과목은 인터넷 중독의 주요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매체활용 중독상담 (Media Addiction Counseling)

현대사회의 발전속도 만큼 다양한 매체가 개발되고 발달되면서 홈쇼핑, SNS 등의 매체중독이 심각해지고 있다. 현대사회의 매체중독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매체활용(놀이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영화치료 등) 중독상담을 실습한다.

중독상담실습 및 수퍼비전(Addiction Counseling Practice and Supervision)

최근 상담현장은 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기록 및 관리하며, 연구하는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예비상담자 시절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상담실습 훈련 기간 중 자신이 실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한 상담사례들을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에 기록하여 상담전문가인 교수자 및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담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의 과정, 상담의 기술,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힌다.

중독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Addiction Prevention and Treatment Program)

중독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개인을 중독에 빠져들게 하는 개인적, 환경적, 사회적, 생태학적 요인들에 대해 학습하고,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해 본다. 중독별, 대상별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중독예방 및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해보고 실습해 본다.

중독재활세미나 (Addiction Rehabilitation Seminar)

4대 주요 중독치료에 대해 최근에 연구된 성과물에 대해 살펴보고,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치료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Service Design Research Methodology)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 개념과 가치를 재조명하고, 성공적인 서비스디자인 활성화 전략에 대한 조사 및 사례분석, 질적사례연구 등이 있다.

숲과 인간 (Forest and human)

숲 속에서 산림욕을 즐기는 건 바로 나무가 발산하는 피톤치드를 마시는 건강법이다. 산림욕의 효과로는 향에 의한 스트레스 해소·거담·강장·심폐기능 강화효과 이외에, 살균작용에 의해 맑아진 숲 속의 공기를 마시는 효과도 크다. 이와 같이 향기는 주로 인간의 감각기능을 자극하여 각종 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러한 작용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기도 한다.

평생교육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국내외 평생교육의 역사 탐구, 평생교육학의 철학적 기초 탐색, 현대사회의 문제 해결 방안으로서의 평생교육 필요성 이해, 대상별(일반성인, 여성,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이해, 프로그램별(문해교육, 직업능력개발, 인문학, 문화예술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이해, 기관별(대학, 지역사회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특성 이해한다.

평생교육경영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

평생교육경영의 주요 개념 탐구, 평생교육기관 경영 관련 내부, 외부 자원 분석, 평생교육기관 특성(민관, 공공)별 평생교육경영 특징 분석, 평생교육경영 주요 핵심 과정(기획, 운영, 평가)이해, 평생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 평생교육경영 방안 탐구, 평생교육 기관별 특성 고려한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 도출한다.

평생교육방법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성인학습의 주요 이론 탐색, 성인 대상 교수법 이론 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별 효과적 성인학습 지도법 탐색, 평생교육 대상별 효과적 성인학습 지도법 탐색, 평생교육 프로그램/대상별 강의지도안 제작, 성공적 교수법 및 학습법 평가 방안 도출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전필-Theory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함께 평생교육은 직업능력, 문화예술스포츠, 인문교양, 성인기초 및 문자해독, 시민참여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지역화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에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 층이 확대되고, 학습자의 요구 또한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으므로 평생교육사에게 창조적이고 유연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과 프로그램의 질 관리 능력은 기본 자질이 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기초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양을 기르는 데에 목표가 있다.

평생교육실습(전필-Lifelong Education Practicum)

평생교육현장실습에 대한 이해 및 가이드라인, 실무에 대한 연습, 실습 후 자기평가 및 피드백 등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구조화된 실천적 경험을 통해 교과에서 습득한 평생교육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체화함으로써 평생교육 현장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정책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al Policy)

평생교육정책 및 제도 개념 탐구,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 역사 탐구, 국가 및 지역 단위 평생교육정책 기획 방안, UNESCO, OECD 평생교육정책 방향 및 내용 분석,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핀란드 등 주요 평생교육정책 현황, 미래사회에 대비한 평생교육정책 개발 방향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