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가르치는 대학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과 젊음이 있는 대학

서브배경
대학/대학원

신학과

교과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코드 영역 교과목명 학점 시간
1 1 전필 UTN064 신약 신약성경바로알기 3 3
기교 USB008 교양 소통을 위한 발표와 토론 2 2
기교 USB009 교양 실생활 영어I 2 2
2 전필 UTP 구약 구약성경바로알기 3 3
전필 USB 실천 교회교육의 길라잡이 3 3
기교 USB 교양 실생활 영어II 2 2
기교 USB004 교양 사회봉사 졸업 전까지 1회(20시간) 이수 1  
2 1 기교 USB010 교양 성경으로 세상보기 2 2
전필 UTS050 조직 개혁주의 신학I 3 3
전필 UTP107 실천 설교의 기초 3 3
2 기교 USB 교양 광신인으로 세상살기 2 2
전필 UTM008 선교 선교학개론 3 3
전필 UTP 실천 설교훈련 3 3
3 1 전필 UTO046 구약 기초히브리어 3 3
전필 UTH014 역사 칼빈과 종교개혁 3 3
전필 UTP111 실천 하나님의 부르심과 사역 2 2
전필     교의학개론Ⅱ(20-1 한시적개설) 2 2
전선 UTO053 구약 약속의 땅과 여호수아서 2 2
전선 UTO031 구약 구약의 중심메시지 2 2
전선 UTO052 구약 은혜의 선율 시편 2 2
전선 UTO051 구약 메시아예언과 이사야서 2 2
전선 UTN065 신약 사도들의 복음사역 2 2
전선 UTN067 신약 신약해석 방법연구 2 2
전선 UTN066 신약 사도요한의 사역과 신학 2 2
전선 UTN069 신약 헬라어성경읽기(4학년만) 2 2
전선 UTN063 신약 신약성경의 교회 2 2
전선 UTH013 역사 한국교회의 역사 2 2
전선 UTH075 실천 세계선교와 비전 2 2
전선 UTP109 실천 교회학교교육과 운영 2 2
전선 UTP108 실천 찬양사역의 실제 2 3
전선 UTS049 조직 우리는 왜 기독교를 믿는가 2 2
전선 UTM011 선교 대학생 선교전략 2 2
전선 UTM009 실행 선교훈련1 1 2
전선 UTP113 공통 라틴어강독I 2 2
2 전필 UTN057 신약 기초헬라어 3 3
전필 UTM008 선교 선교학개론 3 3
전필 UTH012 역사 세계교회사 3 3
전선 UTO 구약 히브리어성경읽기(4학년만) 2 2
전선 UTO045 구약 구약시대의 생활과 풍습 2 2
전선 UTN056 신약 신약의 중심메시지 2 2
전선 UTN 신학 바울의 전도여행 2 2
전선 UTN 신학 성경의 역사와 사본 2 2
전선 UTN 신학 하나님나라 2 2
전선 UTN 신학 이스라엘의 지리와 기후 2 2
전선 UTP011 조직 이단종파 비판 2 2
전선 UTH009 역사 교회사 인물산책 2 2
전선 UTP100 실천 영적지도자론 2 2
전선 UTM010 실행 선교훈련2 1 2
전선 UTP114 공통 라틴어강독Ⅱ 2 2
4 1 전필 UTN053 신약 신약의 역사 3 3
전필 UT0054 구약 이스라엘의 역사 3 3
전선 UTO053 구약 약속의 땅과 여호수아서 2 2
전선 UTO031 구약 구약의 중심메시지 2 2
전선 UTO052 구약 은혜의 선율 시편 2 2
전선 UTO051 구약 메시아예언과 이사야서 2 2
전선 UTN065 신약 사도들의 복음사역 2 2
전선 UTN067 신약 신약해석 방법연구 2 2
전선 UTN066 신약 사도요한의 사역과 신학 2 2
전선 UTN069 신약 헬라어성경읽기(4학년만) 2 2
전선 UTN063 신약 신약성경의 교회 2 2
전선 UTH013 역사 한국교회의 역사 2 2
전선 UTH075 실천 세계선교와 비전 2 2
전선 UTP109 실천 교회학교교육과 운영 2 2
전선 UTP108 실천 찬양사역의 실제 2 3
전선 UTS049 조직 우리는 왜 기독교를 믿는가 2 2
전선 UTM011 선교 대학생 선교전략 2 2
전선 UTM009 실행 선교훈련1 1 2
전선 UTP113 공통 라틴어강독I 2 2
2 전선 UTO 구약 히브리어성경읽기(4학년만) 2 2
전선 UTO045 구약 구약시대의 생활과 풍습 2 2
전선 UTN056 신약 신약의 중심메시지 2 2
전선 UTN 신학 바울의 전도여행 2 2
전선 UTN 신학 성경의 역사와 사본 2 2
전선 UTN 신학 하나님나라 2 2
전선 UTN 신학 이스라엘의 지리와 기후 2 2
전선 UTP011 조직 이단종파 비판 2 2
전선 UTH009 역사 교회사 인물산책 2 2
전선 UTP100 실천 영적지도자론 2 2
전선 UTM010 실행 선교훈련2 1 2
전선 UTP114 공통 라틴어강독Ⅱ 2 2

※ 사회봉사(기초교양/1학점)은 1~4학년까지 매학기 개설되므로 졸업 시까지 1회만 수강하면 됨

전공필수, 전공선택

기독교교의학개론 Ⅰ,Ⅱ ( Introduction to Christian Doctrine Ⅰ,Ⅱ )

기독교 진리 전반에 관한 예비학문이자 종합학문이라 할 수 있다. 신학과 계시, 성서와 신앙, 창조와 하나님, 인간과 죄, 그리스도와 은총, 구원과 교회, 종말에 관한 기본 개념들을 논한다.

구약개론 (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

성경의 형성과정과 영감성, 그리고 구약성경 각 책의 저자 및 연대, 신학적 문제들, 개요 등을 연구하고 이해함으로써 구약공부와 신학연구의 기초적 준비를 갖추게 한다.

우리는 왜 기독교를 믿는가 ( Apologetics )

개혁신학적 입장에서 바른 기독교교리를 변증하고 수호하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성경교수 방법론 ( Bible Teaching Method )

기독교 신앙의 기초가 되는 성경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신조학 ( The Creed of Christian Church )

교회가 가지고 있는 사도신경이후 신앙고백서들, 사도신경부터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대소요리문답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역사적 형성과정, 전래된 경위, 고백서의 내용과 구조등을 살피고 현재 교회에 대한 Creeds의 의미들을 점검한다.

어린이 전도학 ( Evangelism for Children )

교회밖의 어린이들을 효과적으로 전도하여 교회로 인도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전도된 어린이들이 말씀을 통하여 성장하므로 하나님의 교회에 정착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훈련되도록 공부한다.

비교종교학 ( Comparative Religion )

구원에 있어 예수그리스도의 유일성을 타종교와 비교하여 부각시키며 타종교의 교리와 세계적 분포 그리고 그들의 삶과 현실을 연구하여 기독교 선교전략을 수립한다.

신약개론 (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

신약성경 각 권의 개론들을 배우고 중요한 Issue들을 공부하여 신약전체의 이해를 돕는다.

헬라어 Ⅰ,Ⅱ ( Greek Ⅰ,Ⅱ )

신약성경의 원어인 헬라어에 대한 문법과 문장론을 습득하여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원어로 읽고 해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적 과목으로써 하나님의 뜻하신 더 깊은 의도를 발견코자 공부하게 하고 연구하게 한다.

기독교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

기독교개론을 J.Dewey와 J.A.Comenius와의 대화를 통해 공부하며 올바른 세계관을 가지고 학문의 통합으로서 교육을 생각하고 과제로 간직할 수 있도록 한다.

예배와 생활 ( Worship and Living )

바른 예배의 모습과 예배자의 삶을 살피고 참된 예배자의 진정한 삶의 모습을 제시한다.

창조과학 ( Creation Science )

진화론을 분석비판하고 우주와 그 속의 모든 생물이 진화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경의 창세기에 기록된 대로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점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학문이다.

신학영어 ( Theological English )

영어로 쓰여진 신학 원서를 읽는 훈련을 함으로 계속적인 신학연구와 학적 성장 및 교회사역을 위하여 영어권의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독교와 역사 ( Christianity and History )

기독교 역사가와 비기독교 역사가에 따라 역사는 서로 다르게 해석되므로 기독교 복음과 역사와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기독교 신앙과 역사를 연결지어 보도록 한다.

성경연구 세미나 ( Bible Study Seminar )

성경전체의 내용을 파악하고 성경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한다.

성경형성의 역사 ( The History of Bible's Growth )

성경이 역사적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기록되었으며 어떻게 정경으로 수집되었으며 또 마침내 우리의 손에까지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연구한다.

신약원강 ( The New Testament Greek Reading )

헬라어 원문 신약성경의 본문을 강독하므로 이미 공부한 헬라어 문법에 대한 지식을 더욱 익히고 나아가서 신약성경 원문을 스스로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신약의 중심메세지 연구 ( Study on Central Messages of the NT )

사도들이 전하려 했던 메시지와 그 메시지에 저항하려 했던 전통적인 운동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바울이 사도직을 어떻게 수행하려 했는지를 연구한다.

주교교사론 ( Sunday School Teachership )

교회교육을 정의하고 각 국의 주일학교의 역사를 살피고, 교사로서 모범을 보이신 예수님의 사역과 자질을 연구한다.

주일학교 설교 방법 연구 ( Sermon Method Study in Sunday School)

주일학교 어린이 설교에 대한 연구 및 그 실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교육사역을 연구한다.

구약배경사 ( Background of the Old Testament )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정신과 풍습에 영향을 미쳐온 근동의 세계를 연구함으로써, 이스라엘과 주변 나라들에 공존하는 유사성들과 함께 이스라엘의 종교와 문화의 독특성을 발견하려 한다.

선교학 개론 ( Introduction to Missiology )

복음주의 입장의 선교의개념, 선교의 중요성, 선교와 교회, 선교와 문화 등 중요한 Issue를 개론적으로 연구한다.

히브리어 Ⅰ,Ⅱ ( Hebrew Ⅰ,Ⅱ )

구약성경의 원어인 히브리어의 언어적 특성을 익히고, 문법과 단어 기본 어휘들을 공부하여 히브리어 원문성경을 읽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구약한 연구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교회와 교육 ( Church and Education )

장차 사역자로서의 자질향상을 위한 기초적 소양을 배양하며 이에 단순한 단편적 내용들을 다양하게 접하게 하여 자신의 미래사역을 예비케하고 더 깊은 학습을 위한 소개를 중점으로 한다.

구약원강 ( The Old Testament Hebrew Reading )

원문 성경을 가까이 대함으로써 하나님의 계시 말씀에 충만하게 거하게 하며, 원문 성경의 친구로서 살며 사역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구약의 중심메시지 ( Study of Central Message of the OT )

구약성경이 신구약 성경 전체에서 차지하는 신학적 중요성을 이해하여 멀어지고 무지해진 구약성경에 대한 이해를 재발견하도록 한다.

목회상담학 ( Pastoral Counselling )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교회 목회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한다.

성경공부의 실제 ( Bible Study Practice )

성경 전체(신약)의 내용을 파악하고 성경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성훈련 ( Training of Spirituality )

학문적으로 신학적인 지식은 증가하고 있으나 말씀과 기도의 부족으로 영성을 잃어가고 있는 현실속에서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영성훈련을 통해 보다 성숙된 하나님의 종들로써 주님을 닮아가도록 하게 한다.

이단종파비판 ( Criticism on Heresies )

오늘날 잘못된 이단들을 비판함으로 신본주의, 성경중심주의, 하나님 주권을 심어 보수신앙을 가지게 한다.

제자양육론 ( Making Disciple )

목회자로서 실질적 훈련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평신도 및 교회 직분자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훈련에 필요한 사항을 연구하도록 한다.

신약배경사 ( Background of the New Testament )

신약의 배경이 되는 예수님 시대의 지중해 중심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을 이해하여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논문지도 ( Thesis Writing Guidance )

수업, 토론, 논문 작성 준비에 따른 주제선정, 도서관 자료 이용방법, 자료수집 및 정리, 원고 작성법, 참고문헌 정리 등을 숙지한다.

교양과목

기독교와 문화

교회와 음악 ( Church and Music )

구약의 기본 특성과 큰 맥을 잡아준다. 구약 각 책의 중심내용과 저작연대, 목적 그리고 진정성과 통일성을 연구한다.

기독교교육과 사회 ( Christian Education and Society )

기독인으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하여 참 사회에서 소금과 빛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독교교육의 개론을 살피고 기독교 교육철학, 사회 및 윤리학을 접목시켜 실제 기독교인으로서의 삶의 높이고 가치관을 확립시키며 참 종교 지도자의 위치를 확립하도록 교육한다.

기독교사회윤리 ( Christian-Social Ethics )

세속적 인간의 사회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펼쳐졌으며 그 문제와 한계는 무엇이고 성경적이고 개혁적인 사회에 대한 관심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밝힌다.

청교도 신앙과 역사 ( Puritan Faith and History )

개혁신학을 정립한 영미 청교도들의 삶과 사상을 배우고 역사안에서 그들을 해석하며 오늘날 그들의 삶을 적용해 본다.

교회와 선교 ( Church and Mission )

개혁주의 교회론을 기초로 선교학적 원리들을 적용하고 발전시킴으로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새롭게 인식하고 조명하는 과목이다.

기독교문화론 ( Theory of Christian Culture )

기독교가 서구 문명세계에 끼친 영향, 그리고 우리나라의 개화기를 시작으로 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화적인 면에 끼친 공헌과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한다.

교회음악사 ( Church Music History )

교회음악의 발생과 그 발전과정 및 시대에 따른 각 장르의 특징을 음악인이며 또한 기독인의 시각에서 이해한다.

알기쉬운 신학난제 해설 (Explanation of Difficult Subjects of Theology)

교의 신학의 여러 가지 난제들을 성경적이며, 칼빈주의적으로(토론을 걸쳐서) 해설하여 정확한 교리체계를 가지도록 한다.

예배와 음악 ( Worship and Music )

예배의 사명을 가장 고귀하게 드리는 방법으로 예배에서 음악을 어떻게 적용하고 사명할 것인가를 아는 것이다. 예배의 본질에 합당한 음악의 형태와 연주 방법론의 인식을 익힌다.

종교심리학 ( Religion Philosophy )

단순한 학문적 이해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사역의 현장에서 등장하는 종교 심리학의 여러 요인을 함께 찾아 올바른 성경적 관점으로 여러 가지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교교육과정론 ( Curriculum in Sunday School Education )

교회내 주일학교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효율적인 교육운영방법을 연구한다.

현대사회와 교회 ( Modern Society and Church )

변화하고 발전하는 현대사회와 교회의 관계를 정립한다. 사회의 구조와 기능 역할들을 살핀다. 교회의 사회에 대한 사명, 역할들을 고찰한다.

인문

대학한문 ( The Classic Chinese )

선인들의 필독서인 명심보감의 강해를 통해 선인들의 충효사상 및 생활규범을 숙지하여 기독교 신앙인으로서 도덕적 완성도를 높인다.

문학개론 ( Introduction to Literature )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독교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목회 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게 하고자 하며 아울러 신앙적인 안목으로 현실의 모든 문화 활동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교육하는 과목이다.

수사학 ( Rhetoric )

사고의 영역을 언어의 영역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언어전달 체계를 탐구한다. 언어의 제반영역(토의, 강의, 강연, 회의, 설교 등) 방법을 실습한다.

중국문화의 이해 ( Understanding of China Culture )

역사ㆍ문화적으로 우리와 긴밀한 관계에 놓인 중국 문학을 통해 동양의 인문적 전통과 정신을 접해 보며, 이를 통해 서양적 문화와 사고에 길들여진 우리의 정서와 인식을 새롭게 정립해 본다.

현대문학과 종교 ( Literature and Religion )

문학속에 나타난 종교의 사상들과 표현을 살펴보고 바랍직한 기독교적 사상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문학적인 방법들을 연구해 본다.

인간과 사회

사회복지개론 (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실천방법과 체계,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를 배움으로써 향후 자신의 사회복지 실천 기반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개인과 사회환경, 사회환경속의 개인,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해 이해하고 특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익힌다.

법학개론 A,B ( Introduction to Law A,B )

모든 법의 기초가 되는 민법을 이해하고 민법에 대한 특별법인 상법을 이해하므로써 국민으로서 사회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수화의 이론과 실제 ( Hand Language )

청각언어 장애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고 청각언어 장애인들의 언어인 수화를 이해하고 익혀나감으로 건청인과 청각언어 장애인과의 최소한의 의사소통은 물론 청각언어 장애인들에게 신앙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현대인의 건강관리 ( Health Education )

건강관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여 건강에 관한 태도를 변화시키며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며 하나님의 피조물로써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경제학 개론 ( Introduction to Economics )

하나님이 창조하신 한정된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함으로써 인간은 비로소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문화명령을 감당할 수 있다. 또한 그리스도의 제자 된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자원을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사용해야 함은 당연하다. 아울러 맡겨진 자원(조직,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유지ㆍ관리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사명도 우리의 몫이다. 이러한 사명의 경제적 배경을 제시함이 본 교과의 목적이다.

인간과 문화의 이해 ( Understanding of Humanity and Culture )

인간과 문화의 관계를 살피고 문화의 속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문화의 본질과 인류학의 제분야에 대해서 공부한다. 문화와 기독교, 인간의 관계를 깊이있게 연구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발달과 놀이 ( Play and Human Development)

본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아래내용을 공부하는 가운데 가정, 학교, 사회에서 어린이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최적의 사회적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어른으로써의 자질을 기른다.

청소년 교육 ( Education for Youth )

청소년에 관한 바른 이해와 그들이 처한 환경을 이해하며 청소년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청소년들을 이해하며 바르게 선도하며 바르게 성장시키는 길을 모색한다.

환경과학 ( Environmental Science )

자원의 소모, 문화적 위기, 인간성의 상실, 사회적 혼란, 환경오염으로 자연생태계는 급속도로 파괴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기초적인 환경 지식의 체계적인 내용을 종합 학습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연구하고 제시하여 더 낳은 환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한다.

자원봉사자론 ( Voluntary Service )

본 과목은 자원봉사의 의의와 역사를 이해하고 자원봉사 활동의 원리를 이해한 후 자원봉사를 경험하게 된다.

대인관계론 ( Interpersonal Relations )

대인관계의 심리학 기초, 철학적 기초, 사회 심리학적 기초, 대인관계의 기원, 대화의 원리 등을 고찰하여 대화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습득하여 대인관계의 능력, 대화 능력을 배양함으로 생활의 인간화와 효율화를 목표한다.

응급처치의 원리와 실제 ( Principle and Practice of First Aid )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뜻하지 않은 부상자나 환자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기전까지 적절한 처치와 보호를 해주어 고통을 덜어 주고 생명을 구할 수 있게 하는 지식과 기능을 배운다.

자연과학개론 ( Introduction to Natural Science )

자연과학의 기본 개념과 자연계의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는 데 창조질서에 근거하여 참된 자연현상의 지식을 학습하고자 한다.

교육심리 ( Education Psychology )

교육현장에서 당면하게 될 교육적인 문제를 심리적인 원리, 원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소양과 방법을 체득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적인 개념, 원리, 연구 방법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내용을 다룬다.

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Pedagogy )

교육학의 전반적인 학문체계와 학문적 성격을 이해한다. 교육에 관한 개념과 기본원리를 파악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모습을 검토하고 문제를 확인하여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행정학 ( Science of Administration )

행정 또는 행정현황 및 그 연구 방법에 관한 기초이론과 조직관리, 인사, 재무, 기획, 정책형성 등 행정학 일반에 관한 기초이론이다.

현대사회와 교육 ( Modern Society and Education )

현대사회에서 쟁점이 되는 문제들이 교육적 현실과 어떻게 연관을 갖고 있는가 생각해봄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사회인이 되도록 한다.

역사와 철학

서양 고.중세 철학 ( The Western Ancient.Medieval Philosophy )

고대 그리스 철학은 서양철학의 시초인 동시에 이성에 바탕을 둔 철학적 사색의 출발이었다. 이시대 철학자들은 주로 자연과 사회에 대해서 탐구하였다. 이들 중 특별히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신학과 기독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기독교가 활발히 전개된 중세시대 교부철학, 스콜라철학이 신학과 기독교교리에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공부한다.

세계문화사 A ( World Culture History A )

기독교적 관점에서 세계문화의 흐름을 신앙적으로 살피고 과거의 역사를 통하여 현재를 올바로 직시하여 참된 나를 인식한다. 인간의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일이 인생의 의미를 올바르게 깨달을 수 있게 한다.

한국사 ( Korean History )

역사적 사실을 앎으로서 올바른 한국 역사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있다. 고조선에서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역사를 살피면서 역사를 통한 민주시민성 함양을 기르고, 모든 학문과의 관련성을 찾으며, 역사의 주인공인 인간의 모습을 연구한다.

서양 근.현대 철학(The Western Modern- Contemporary Philosophy)

근현대철학의 흐름을 사적으로 개관하여 ?현대성?논쟁의 개요를 파악하고 칸트/헤겔/니체/하이데거/비트겐슈타인을 중심으로 근현대철학의 사조를 살펴본다.

동양사상사 ( Eastern Thought History )

동양문화의 사상적 뿌리인 노장철학을 원문으로 공부함으로 보다 깊은 사색훈련을 시키고, 아울러 불교와 기독교 교리와 비교시킴으로 우리의 정체성을 확실히 한다.

아동

아동 문학 (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아동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적 욕구에 맞추어 적절한 문학적 장르와 적합한 도서를 평가하고 질절인 문학의 조건에 맞추어 활동을 계획한다.

아동영어교수법 (English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성장기 아이들에게 영어를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고 배우는 과목이다.

어린이찬송지도법 ( Child Hymn Teaching )

찬양의 바른 자세와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어린이에게 알맞는 찬송가를 배우고 익혀 교회학교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린이 성경교수법 ( Bibl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을 어린 동심에게 심어주기 위하여 연구하는 과목이다. 복음제시의 방법과 교수학습 방법, 시청각 설교 시리즈 활용법, 설교 방법, 각종 행사와 공과지도법 등을 배우고 배운지식을 토대로 개인이 연구하여 발표한다.

현대사회와 아동 ( Child in Modern Society )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의 아동들에게 성인들이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피고 현대사회의 특성과 그에 따른 어른들의 아동에 대한 개념들이 아동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며 동시에 아동에 대한 바람직한 개념의 정립과 올바른 이해로 건전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동과 종교성의 발달( Religious Development in Childhood and Youth )

아동의 종교적 발달 즉 아동이 가지는 종교적 느낌이나 개념, 경험등의 형성 및 변천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짐으로써 아동 기독교 교육의 기초를 다지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유아건강교육 ( Child Health Education )

유아기 건강은 일생동안에 걸친 건강의 토대가 된다.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 성격, 행동양식이 형성되어가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물리적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유아들의 건강을 보호, 지속, 향상시킬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본 강의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유아건강교육의 필요성 및 시행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 및 구체적인 기술을 갖추어 유아교사로서 전문적 자질을 함양코저 한다.

유아영양관리 ( Child Nutritive Management )

영유아아동은 끊임없이 성장 발육하여 충분한 영영공급이 필요하다. 건강유지는 어려서부터 부모와 보육교사의 관심과 지도에 의해서 습관화되고 바랍직한 태도가 형성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므로 유아 영양관리를 철저히 학습하여 건강한 아동으로 자랄 수 있도록 실천하게 한다.

영어해석 Ⅰ,Ⅱ ( English Comprehension Ⅰ,Ⅱ )

영어 문법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간단한 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에 이르기까지 문장구조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영어 어휘와 문장구문을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TOEIC Ⅰ,Ⅱ

Listening Ability가 약한 사람에게 점수확보를 도와주는 분야가 Reading분야다 TOEIC에 출제되는 각종 실용영어 예문을 대하여 학습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비능력을 함양시킨다.

중국어회화 Ⅰ,Ⅱ,Ⅲ,Ⅳ ( Chinese Conversation Ⅰ,Ⅱ,Ⅲ,Ⅳ )

매주 한 주제를 상황별로 나누어 정확한 발음 연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일상 생활에서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실용적인 기초회화를 배양한다.

영어성경강독 ( English Bible )

성경은 원래 히브리어와 헬라어로 되어 있다. 그러나, 원어성경을 읽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많은 영문번역판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영어성경 속에서 학습자는 그 단어와 숙어를 습득할 수 있으며, 그 문장들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반 문법사항들을 학습하게 될 것이고, 성경 전체의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독해 실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영어성경 테이프를 읽고 들음으로써 읽기와 듣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성경은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독인들의 최상의 수단이라 할 것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영어를 학습함과 동시에 말씀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좀더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본 교과의 학습목표를 두고자 한다.

정보

컴퓨터실습Ⅰ(기초, 워드) ( Computer Practicum Ⅰ )

컴퓨터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기를 습득하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서 교회사역 및 사무행정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컴퓨터실습Ⅱ(엑셀, 파워포인트) ( Computer Practicum Ⅱ )

현대는 정보화시대이며 정보화에 뒤떨어진 개인, 기업, 국가는 경쟁에서 뒤쳐지게 된다.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 처리의 핵인 PC의 기본적인 내용과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소프트웨어를 실무상의 예제를 통해 개괄적으로 습득케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인 PC접근을 가능케 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컴퓨터실습Ⅲ(멀티미디어의 활용) ( Computer Practicum Ⅲ )

컴퓨터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폭넓은 활용방법을 연마하여 교회사역과 사무행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예술과 체육

체육 ( Physical Education )

체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방법과 운동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전해주며, 평생 건강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레크리에이션 지도 ( Teaching of Recreation )

장차 여러 분야의 리더들로서 진취적이고 건강한 사고와 삶속에서 기쁨을 누리고 나누는 사역자로 훈련한다. 주위집중을 위한 손유희, 인간관게 훈련, 커플게임, 그룹게임 등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지도기법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체육(배구, 소프트볼) ( Physical Education of Various Games )

배구와 소프트볼을 통하여 체력을 단련시키고 더불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평생 건강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